MTN NEWS
 

최신뉴스

경제 흐름따라 보험 계약ㆍ해지도 '출렁'…보험사 리스크 관리 필요

최보윤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최보윤 기자] 물가와 실업률 등 거시경제 흐름에 따라 보험계약 해지가 늘고 보험사들의 수익성도 악화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보험연구원은 28일 서울 코리안리빌딩에서 '거시경제 변화에 따른 계약자 행동과 보험회사 리스크 관리' 세미나를 열고 '거시경제 위험이 보험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파급효과'를 주제로 한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보험연구원의 시뮬레이션 결과 지금과 같은 거시경제 흐름에서는 개인연금을 제외한 모든 상품의 해지율이 상승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곧 보험사들의 수입보험료 감소로 이어져 재무건전성을 위협할 것으로 분석된다.

시뮬레이션은 '▲중국 경제 성장률이 2016년부터 3년간 매년 1%P 하락하고, ▲리보 금리가 2016년부터 3년간 25BPS 상승하며, ▲국제유가는 2016년부터 3년간 매년 배럴당 5달러 상승한다'는 가정하에 이뤄졌다.

그 결과 손해보험의 장기 저축성 상품의 3년 평균 해지율은 3.1%까지 치솟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생명보험의 보장성보험(비변액)의 해지율이 3.07%로 높았고, 저축성(비변액)보험 2.97%, 변액 보장성보험 2.35%, 변액 저축성보험 1.60% 순으로 나타났다.

손해보험의 장기보장성 상품의 3년 평균 해지율도 0.45%로 추정됐으나 개인연금은 변동이 없을 것으로 예측됐다.

이같은 보험 해지율 증가에 따라 보험사들의 수입보험료는 상품별로 0.24%~0.97%까지 줄어들 것으로 추산됐다.

임태준 연구위원은 "거시경제 환경변화는 보험수요 및 계약 유지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며 "이는 보험사의 가용ㆍ요구자본 및 유동성 리스크에 영향을 주는 만큼 보험사들은 이같은 위험에 대비해 재무건전성 모니터링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동태적 보험계약자 행동과 리스크 관리'라는 주제로 발표를 한 이항성 성균관대 교수는 "IFRS17과 신지급여력제도가 도입될 경우 보험 계약자 의사결정이 보험사의 부채나 재무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이 더 커진다"며 "보험사들은 소비자 필요에 부합하는 상품개발 및 계약자 행동 분석을 통한 리스크 관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 교수는 보험사들이 계약자들의 보험 가입과 유지, 해지, 연금화 등 의사결정과 관련된 데이터를 집적하고 계약자 행동모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