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대우조선 정상화 '험난'…사채권자 동참 '미지수'

조정현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조정현 기자]


[앵커멘트]
대우조선해양 정상화를 위해 채권은행들이 출자전환 등 채무조정에 사실상 합의한 가운데, 사채권자들에 대한 설득 여부는 여전히 안갯속입니다. 회사채 채무조정이 어려울 거란 전망도 조심스레 나옵니다. 유동성 공급을 전제로 한 법정관리, 프리패키지드 플랜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조정현 기잡니다.

[기사내용]
대우조선해양 정상화 작업에 시중은행들은 대체로 합의했습니다.

대출 80%를 출자전환하고, 대우조선해양이 건조대금으로 받을 돈에 대한 보증 제공에도 동의했습니다.

보증 규모에 대한 세부 조율만 남은 가운데, 이르면 내일 은행들은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정상화 동참 협약서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관건은 대우조선해양 회사채를 산 채권자들입니다.

회사채의 30%를 보유한 국민연금 설득이 가장 중요한데, 최순실 사태 등으로 인해 입지가 좁아진 국민연금은 채무조정에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회사채와 기업어음 절반을 출자전환하고 나머지는 만기를 연장하는 설득 작업이 실패하면, 남은 방법은 신규자금지원 공급을 전제로 하는 일종의 법정관리인 P-플랜입니다.

[기자 스탠딩]
"다음달 17일부터 5차례 열리는 채권자 집회에서 한차례라도 채무 조정안이 부결되면, 대우조선해양은 곧바로 회생법원에 P-플랜을 신청할 수밖에 없습니다."

채권자 집회 부결을 우려하는 채권단 일각에선 플랜B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반영하듯 회생법원이 개최한 P-플랜 활성화 간담회에 29개 금융기관이 몰려 높은 관심을 나타냈습니다.

[녹취]정준영 / 서울회생법원 수석부장판사
"(요구를) 반영해서 제도가 살아 움직일 수 있게 시장 요구에 부응할 수 있게 운영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P-플랜은 법원 책임 하에 유동성 지원 등 정상화를 추진한다는 점에선 법정관리나 워크아웃보다 긍정적이지만, 건조계약 취소 등의 부작용이 나올 수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조정현(we_friends@mtn.co.kr)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