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산은 "국민연금 추가요구 수용 못해"…거부하면 P-플랜으로

조정현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조정현 기자]


[앵커멘트]
대우조선해양의 명운을 결정할 사채권자 집회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산업은행이 국민연금공단 등 채권자들을 상대로 막판 설득 작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다만 감자 등 국민연금의 요구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못박았습니다. 일각에선 법정관리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제기됩니다. 조정현 기잡니다.

[기사내용]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대우조선해양은 회사채에 투자한 30개 기관을 불러 막판 설득에 나섰습니다.

국민연금공단 등 투자자들이 회사채 절반을 상환 유예하는데 동의하면, 만기 때 우선상환권을 보장하겠다고 제안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의 자본확충을 위해 수출입은행이 매입할 영구채 금리도 기존 3%에서 1%로 낮추는 방안도 내걸었습니다.

[인터뷰]정성립 / 대우조선해양 사장
"(산업)은행에서 (설명회 내용이) 공식적으로 나올 겁니다. (부정적이란 설명 같은데요.) 그렇진 않을 겁니다."

산업은행은 추가 조정은 불가능하단 입장입니다.

국민연금이 요구한 산은의 추가 감자와 향후 출자전환 주식 가격 인하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못박았습니다.

대우조선해양 부실로 지난해 3조 5,000억원의 손실을 입은 만큼 더이상의 역할 확대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이동걸 / 산업은행 회장
"우리가 감자한 게 전부 얼마며, 출자전환한 게 1조 8천억, 수은이 또 1조... 이런 등등 최근의 1년간의 히스토리를 보면 국민의 혈세를 너무 많이 쓴 거 아닌가 하는 부끄러움이 있습니다."

오는 17일과 18일 열리는 사채권자 집회에서 조정안이 가결되지 않으면 대우조선해양은 곧바로 일종의 법정관리인 P-플랜에 들어갑니다.

P-플랜에 들어가면 일부 선박의 건조계약 취소 등 리스크 확대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추가지원이냐, P-플랜이냐, 키를 쥐고 있는 국민연금의 선택에 따라 대우조선의 미래가 달라지게 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조정현(we_friends@mtn.co.kr)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