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이슈NOW]대우조선해양 정상화 '평행선'…국민연금 내일 '결론' 전망

조정현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조정현 기자]
[앵커멘트]
대우조선해양 정상화를 놓고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최대 사채권자인 국민연금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습니다. 산업은행은 채무조정안이 부결되면 21일쯤 법정관리를 신청한다는 입장인데요,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조정현 기자!


앵커1> 산업은행이 좀 더 힘을 써달라, 역할을 더 해달라는 게 국민연금 요구였잖아요? 양측 논의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앵커2> 몇가지 조정은 가능하지만 대주주 역할 확대는 불가하다는 게 산업은행 입장이군요. 이에 대한 산업은행 반응이 나온 게 있나요?

앵커3> 결국 국민연금이 반대하면 자율적 정상화가 무산될 수밖에 없는 거죠?

클로징> 잘들었습니다. 국민연금의 결정이 어떻게 나올 지 계속 주시해야겠군요.


[기사내용]
앵커> 산업은행이 조금 더 지원을 해 달라는 게 국민연금 요구였잖아요? 양측 논의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기자> 국민연금은 대우조선해양 회사채의 30%를 갖고 있어 자율적 채무조정 추진의 열쇠를 쥐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이 요구한 건 2가지입니다.

우선 이달에 만기를 맞는 회사채는 먼저 상환을 해 달라는 것이고요,

또 산업은행이 최대주주로서 책임을 더 지기 위해 감자를 하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산업은행 입장은 단호합니다.

7월, 11월에도 만기를 맞는 회사채가 있는데 4월 것만 우선 상환한다는 건 있을 수 없단 입장이고요,

감자의 경우도 이미 산업은행이 지난해 대우조선 사태로 인해 3조 5,000억원의 손실을 입으면서까지 책임을 다 한 만큼 추가 감자는 있을 수 없다고 못박았습니다.

다만 산업은행은 정상화에 동참하면 회사채 우선 상환권을 보장하겠다, 다시 말해서 다른 채권자들에 앞서 변제해주겠다는 채무조정 수정안을 제시했습니다.


앵커> 몇가지 조정은 가능하지만 대주주 역할 확대는 불가하다는 게 산업은행 입장이군요. 이에 대한 산업은행 반응이 나온 게 있나요?

기자> 산업은행이 어제 앞서 말씀드린 내용을 골자로 해서 국민연금 등 기관투자자를 초청해 설명회를 열었습니다.

회사채 50%를 출자전환하고 나머지 절반은 3년간 상환 유예하는 방안에, 앞서 말씀드린 우선 상환권 등의 세부적 수정안을 설명했습니다.

국민연금을 포함한 기관들 상당수가 산업은행의 책임 확대 없는 방안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고요,

참석자들도 대부분 임원이 아닌 실무진에 그쳤습니다.

국민연금은 일단 오늘은 채무조정안 수용여부를 최종 결정할 투자위원회를 열지 않는 것으로 확인이 됐습니다.

산업은행의 제안을 검토한 뒤 내일이나 모레 위원회를 열어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입니다.


앵커> 결국 국민연금이 반대하면 자율적 정상화가 무산될 수밖에 없는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사채권자 집회에서 안건이 통과되려면 전체 채권액의 3분의 2가 찬성해야 하기 때문에 국민연금 의사가 절대적입니다.

국민연금은 최순실 사태를 겪으면서 운신의 폭이 좁아졌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정상화 여부를 쉽게 점칠 수 없는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지원방안에 선뜻 도장을 찍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부와 산업은행은 오는 17일과 18일 열리는 사채권자 집회에서 채무조정안이 부결될 경우 21일쯤 일종의 법정관리인 P-플랜을 신청하기로 했습니다.

P-플랜은 신속한 유동성을 공급하면서도 법원의 강제력을 동원하는 방식인데요,

장점에도 불구하고 법정관리의 일종이기 때문에 자율적 채무조정보다는 건조계약 취소 등이 리스크가 훨씬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클로징> 잘들었습니다. 국민연금의 결정이 어떻게 나올 지 계속 주시해야겠군요.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