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수출입은행, 인니 찌레본2 발전사업에 5.2억달러 제공

김이슬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김이슬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은 중부발전ㆍ삼탄 컨소시엄이 수주한 인니 찌레본2 화력발전사업에 PF방식으로 총 5억2000만달러의 금융을 제공한다고 18일 밝혔다.

PF는 프로젝트에서 나오는 현금흐름을 주요 상환재원으로 하고, 프로젝트 자체의 자산과 권리 등을 담보로 프로젝트 회사에 금융을 제공하는 방식을 말한다.

수은은 이 프로젝트의 사업주인 중부발전, 삼탄, 일본 마루베니상사 등과 이 같은 내용의 사업 재원 조달을 위한 금융계약서에 서명했다.

찌레본2 발전사업은 인니 자카르타 동쪽 235km 찌레본 인근에 1000MW 규모의 석탄화력발전소를 건설해 25년간 소유, 운영하는 BOT(Build-Own-Transfer) 방식의 민자발전 프로젝트다.

중부발전 등이 지난 2006년 수주해서 현재 운영 중인 찌레본 1 민자발전사업(660MW)의 후속 사업이다.

특히 이번 사업은 국내기업이 지분출자(중부발전, 삼탄), EPC 계약자(현대건설․현대엔지니어링), 운영자문(중부발전) 등 사업 전단계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전형적인 투자개발형 사업인 만큼 수출대금과 배당금, 운영자문 수수료 등 높은 외화유입효과가 기대된다.

수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수은이 해외에서 지원하는 최초의 초초임계압 방식 석탄발전 사업으로 중부발전 등은 우리기업 최초로 해외 USC 발전사업 개발 및 운영실적을 확보하게 된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이슬 기자 (iseul@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