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LH, 집주인 임대주택사업 본격 시행…임대료, 시세의 85% 상향

김혜수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김혜수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제도 정비를 통해 획기적으로 개선된 집주인 임대주택 사업을 본격 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집주인 임대주택 사업은 집주인에게 낮은 금리의 기금융자(연 1.5%)로 기존 주택의 신축, 경수선 또는 매입을 지원하고 이를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주택으로 공급하는 사업이다.

LH는 본격적인 사업 확대를 위해 지난해 시범사업 결과분석을 토대로 집주인 임대수익 제고를 위한 임대료, 융자조건 등을 현실화하고 건축면적 제한을 완화하는 등 관련제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임대시세를 당초 주변시세의 80%에서 85%로 상향조정하고, 임대료 평가방식을 감정원 시세조사로 전환해 객관성을 확보했으며 임대가구 면적을 20㎡ 이하에서 50㎡ 이하로 변경하고, 융자한도를 증액해 안정적인 임대수익 확보가 가능하게 했다.

다음 달 22일부터 전국 LH 지역본부에서 올해 사업물량을 신청접수 예정이며, 이에 앞서 개선된 사업모델에 대한 이해도 제고와 사업 홍보를 위한 사업설명회를 오는 28일 서울지역본부를 시작으로 전국 11개 본부에서 순차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사업참여를 원하는 집주인은 집주인 임대주택 사업 홈페이지 (http://jipjuin.lh.or.kr)에 게시된 공고문을 참고하거나 LH콜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LH 관계자는 “집주인 임대주택 사업은 임대인에게는 안정적인 임대소득을, 임차인에게는 고품질 임대주택을 저렴하게 제공해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 윈윈하는 혁신적인 사업모델"이라며 ”임대인의 안정적인 수익확보를 위해 관련제도가 획기적으로 개선된 만큼 집주인 사업신청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혜수 기자 (cury0619@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