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안철수 긴급 기자회견 “새로운 협치의 시대 열 것”

백승기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긴급기자회견을 통해 “새로운 협치의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28일 안철수 후보는 국민의당 당사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국민대통합과 협치에 관한 구상’에 대해 발표했다.

안철수 후보는 “제가 대통령이 되면 5월 10일부터 대통령과 청와대 권한을 축소하는 청와대 개혁에 착수할 것”이라며 “청와대는 더 이상 권력의 중심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청와대 비서실 축소하고 내각 중심으로 국정을 운영하겠다. 대통령 집무실을 비서실로 옮겨 언제든 소통하겠다. 대통령은 지시하고 장관은 받아쓰는 국무회의가 아니라 토론하는 국무회를 하겠다. 필요하면 회의 내용 국민께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또 안철수 후보는 “민정수석실 폐지하겠다. 검찰 등 권력기관 통제 기능을 완전히 폐지하고 인사 검증 기능은 다른 수석실로 이관 하겠다”며 “친인척 관리를 위해 특별감찰관 제도의 독립성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안철수 후보는 “우병우 사단의 국정농단 확실히 청산하겠다. 우병우 사단의 검찰 커넥션 특검 통해 밝혀 해체하겠다”며 “대통령으로서 정당 내 공천이나 정당인사에 개입하지 않겠다. 정무수석의 역할도 대통령과 국민의 소통 역할로 대폭 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회의원은 헌법 기관으로 독립성을 보장받아야 한다. 여당을 청와대의 돌격 부대나 거수기로 만든 낡은 정치 끝내겠다”며 “4대 권력 기관이라는 말도 사라지게 하겠다. 검찰 경찰 국세청 국정원 모두 국민께 봉사하는 기관이 되도록 만들겠다. 4대 봉사 기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안철수 후보는 “국회와 국정의 주요과제를 항상 협의하겠다”며 “국민과의 대화를 수시로 열겠다. 현안에 대해 국민과 직접 대화하는 대통령이 제 꿈이다”라고 말했다. 또 안철수 후보는 “국민이 입법에 참여하고 의견을 낼 수 있도록 제도화 하겠다”고 밝혔다.

안철수 후보는 “다음 정부를 개혁 공동정부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씀드렸다. 협치 하지 않으면 대통령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며 ”국회에 제안하겠다. 첫째 국가 대 개혁 위원회를 설치해 대통령과 정부 국회 민간이 국가적인 과제를 논의하고자 제안한다. 회의록은 국민앞에 공개된다. 둘째 국회의장 정당대표 국회의원과 상시 소통하겠다. 국회 대표와의 회의를 상설화하겠다. 구시대적인 영수회담이 아니라 언제나 같은 눈높이에서 합의점을 찾는 원탁회의를 만들겠다“고 주장했다.

또 “셋째 책임 총리, 책임 장관제를 통해 국가 주요 과제를 내각이 주도하도록 하겠다. 이는 헌법 정신을 실천하는 일이다”며 “책임 총리는 정당들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해 지명하겠다. 원내교섭단체 대표들이 합의해서 추천하면 그에 따르겠다. 책임 장관은 책임 총리의 추천을 최대한 존중하겠다. 정부 부처의 실국장 인사권을 책임 장관이 제대로 행사하도록 하겠다. 청와대 비서진은 더 이상 정부 부처 위에 서서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철수 후보는 “넷째 정당간 상설 협의체를 만들고 국무총리 실에 국정과 제실을 설치해서 그 이행 과정을 국민께 투명하게 보고 드릴 것”, “다섯째 국회와 협력해 개헌을 추진하겠다. 모든 쟁점 사항을 열어두고 국민의 뜻을 합리적으로 수용하겠다. 개헌안을 만들어서 2018년 6월 지방선거때 국민투표가 이뤄지도록 하겠다. 개헌과 함께 선거제도 개혁도 함께 추진하겠다”, “여섯째 정부에 미래 일자리 위원회를 설치하고 국회 미래 일자리 위원회와 긴밀하게 협의해 20년 미래 먹거리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이뤄나갈 것”고 덧붙였다.

끝으로 안철수 후보는 “개혁 공동 정부는 이념과 지역 세대를 뛰어 넘어 구성될 것이다. 전국에서 최고의 인재를 추천받고 기용하겠다. 대한민국 역사상 최초로 개헌을 위한 정부 드림팀 만들겠다”며 “미래 먹거리 미래 일자리 반드시 만들겠다. 자강안보 실현, 경제 구조 혁신, 일자리 확충 창업국가 건설 등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담대한 개혁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사진:뉴스1)
[MTN 온라인 뉴스팀=백승기 기자(issu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