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한국은행 "美 트럼프 정책 불확실성 여전해"

강은혜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강은혜 기자]한국은행이 취임 100일을 맞은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이 여전히 불확실하다는 평가를 내렸다.

한국은행은 30일 발간한 '해외경제포커스'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은 입법화 등 구체성이 아직 부족한 과도기적 상황"이라며 "주요 정책들이 의회 및 법원 등에서 중단되면서 정책실행에 대한 불확실성이 증대됐다"고 진단했다.

한은은 트럼프 대통령의 자국 우선주의 대외정책, 기업활동 촉진, 재정확대 등 주요 정책이 서로 충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보호무역은 무역 분쟁을 초래함으로써 오히려 미국 기업의 활동을 제약할 수 있다. 또 인프라 투자 확대 등 확장적 재정정책은 달러화 강세를 유발해 무역적자를 확대할 개연성이 있다.

한은은 "우리나라와 미국이 자유무역협정(FTA) 등 무역·통상, 북한 핵을 포함한 지정학적 문제 등 다양한 현안으로 얽혀 있다"며 "양국 간 주요 현안을 해결하고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 진행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트럼프 행정부의 과도기적 정책들이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우리나라의 이해관계를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며 "특히 무역·통상에서 주요 20개국(G20), 세계무역기구(WTO) 등을 통해 자유무역질서가 유지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강은혜 기자 (grace1207@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