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한계에 몰린 동네슈퍼, 대기업 골목상권 진입 저지 요구

도강호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도강호 기자]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는 23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대기업 골목상권 침탈 규탄대회를 열었다.

이날 규탄대회는 전국 수퍼마켓협동조합 이사장들과 동네슈퍼 점주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형마트의 출점 현황, 동네 상권 피해 사례, 호소문 등이 발표됐다.

강갑봉 연합회 회장은 "대형마트에 한계가 생기니까, 꼼수를 부려 아울렛이라는 이름으로 주변 지역상권을 집어 삼켰다"며 "그것도 모자라 PL을 변종SMM에 끼워 넣고 동네슈퍼를 잡아먹겠다고 팔을 걷어부쳤다"고 지적했다.

강 회장은 또 "대기업의 골목상권 침탈이 도를 넘었다"며 "오늘 규탄대회를 시작으로 응징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발표된 '대형마트의 골목상권 출점 현황 보고'에 따르면 경기 지역에 가장 많은 144개 점포가 출점해있으며, 서울85개, 부산 43개, 순으로 나타났다. 또 SSM은 전국에 약 1만 여개, 편의점은 약 30만 개로 집계됐다.

반면 동내슈퍼는 1993년 유통산업이 개방된 이후 15만개에서 지난해 4만5000개로 크게 줄었다. 연합회는 남은 곳들도 계속할 수도 그만둘 수도 없는 한계점에서 겨우 운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대기업들이 상생과 동반성장을 이야기하지만 눈속임에 지나지 않는 지적도 이어졌다. 대형마트의 매출은 2010년 38조원에서 2015년 48조원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느 반면, 지역상권 상생 예산은 2013년을 기준으로 580억 원에 불과했다는 것이다.

박재철 광명시수퍼마켓협동조합 이사장은 "광명시는 총 17개 대규모 점포와 아웃렛이 문을 열고 영업하고 있다"며 "규제 사각지대에 놓인 점포와 대형마트로 분류되지 않은 복합 쇼핑몰 진입으로 영세 자영업자가 설 자리는 갈수록 사라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케아에서 가구뿐만 아니라 생활용품 등도 함께 팔면서 주변 상권의 매출이 기존보다 55%이상 감소해 중소업체 중 80%가 매출하락으로 경영이 악화되는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연합회는 "대기업의 진입을 막기 위해 유통사업발전법 개정을 요구했으나 국회와 정부는 그저 미봉책만을 제시하는 소극적인 자세로 일관하고 있다"며 "대기업이 지역상권과 골목상권을 마구잡이로 싹쓸이 하는 것은 국회와 정부에 전적인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연합회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을 통한 신규 점포의 허가제 전환, 주변 상권에 대한 사전영향평가제 도입, 동네슈퍼를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 의무휴일제의 확대 시행 등을 대기업의 골목상권 침탈을 막기 위해 시급히 시행할 과제로 꼽았다.

연합회는 또 "새로운 정부에서 대선 공약이 하루 빨리 이행될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가 앞장서줄 것"을 호소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도강호 기자 (gangdogi@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