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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직화 바람에 "산업별 특성 감안해야"…재계 속앓이만

권순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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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투데이방송 MTN 권순우 기자]


[앵커멘트]
문재인 정부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내세우면서 어떤 정책이 시행될지 기업들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하청 업체 직원까지 직접 고용하는 분위기에 아웃소싱이 많은 기업들의 긴장감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권순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대기업들의 경우 사내 비정규직 비중은 높지 않지만 하청, 파견, 도급 등 아웃소싱 근로자까지 합치면 비중이 매우 높아집니다.

최근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인천공항공사, SK브로드밴드가 정규직 전환을 하는 근로자는 사내 근로자가 아니라 다른 업체 소속, 아웃소싱 근로자들입니다.

포스코의 경우 사내 비정규직 비중은 4%에 불과하지만 포스코에 소속되지 않은, 아웃소싱 근로자까지 합치면 비중은 54%로 훨씬 높아 높아집니다.

GS칼텍스는 사내 비정규직 비중은 6%, 아웃소싱 근로자까지 합치면 43%로 높아지고 삼성물산은 23%에서 62%로 높아집니다.

현대모비스의 아웃소싱 근로자를 포함한 비정규직 비중은 42%, 아모레퍼시픽도 58%나 됩니다.

[녹취]제조업체 관계자
생산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물류 등이거든요. 소속된 회사의 정규직임에도 불구하고 비정규직이라고 이야기하고. 비정규직의 정의 자체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도급, 파견 등 소속외 근로자 비중은 업종에 따라 차이가 많았습니다.

프로젝트 단위로 움직이는 건설업은 소속외 근로자 비중이 80%로 매우 높았고, 하청구조가 많은 제조업도 33%로 높았습니다.

대기업일수록 소속외 근로자 비중이 높은데 2천명 이상 기업의 경우 34%로 300명 이하 21%에 비해 훨씬 높았습니다.

전문가들은 정규직화를 진행하더라도 산업의 특성을 감안해야 하며, 무엇보다 새로운 산업 육성을 통해 좋은 일자리를 늘려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전화인터뷰]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단순하게 보면 쉽게 풀릴 것 같아도 들여다보면 상당히 복잡한 문제입니다. 일자리를 만들어서 해결해야 하는데 그러려면 기업이 투자를 해야 합니다. 기업이 투자를 하려면 국내의 생산 우위가 있거나 새로운 산업 분야에 투자를 해야 하는데...

경총사건 이후로 비정규직 문제에 대해 재계 단체들도 침묵하면서 기업들은 눈치만 보며 속앓이를 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권순우입니다. (soonwoo@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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