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SK증권, 매각 과정서 '투명성' 강조…새정부 발맞추기?

허윤영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허윤영 기자]
[앵커멘트]
SK가 SK증권 지분 전량을 공개 매각할 계획입니다. 공정거래법상 시한인 8월을 두 달 남기고 급박하게 결정된 건데요. 이번 결정의 배경이 금산분리 원칙을 강조하고 있는 새로운 정부의 기조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허윤영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지난달 새로운 사옥으로 자리를 옮긴 SK증권이 이번에는 새로운 주인을 맞게 됩니다. 1992년 SK그룹(전 선경그룹)으로 편입된 지 약 25년 만입니다.

SK는 어제(8일) 보유 중인 SK증권 지분 전량에 대해 공개 매각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간 시장에서는 SK의 SK증권 지분 처리방식을 두고 수많은 시나리오가 제기돼 왔습니다.

제3자에게 매각하는 방식부터 공정거래위원회에 2년 유예를 요청하는 방안, 지주회사에 속하지 않은 SK케미칼에 지분을 넘기는 방안 등이 거론됐습니다.

하지만 공개매각으로 노선을 결정하면서 이제 시장의 관심은 제3자 인수 후보군에게 집중될 전망입니다.

다만, 지난해 KB증권과 현대증권의 합병, 미래에셋과 대우증권의 합병처럼 몸집을 불리기 위한 증권사간의 인수합병전으로 이어질 지는 미지수입니다.

최근 인수설이 불거진 미래에셋대우의 경우 “인수를 검토한 적 없다”고 부인했고,

자기자본 3조원 확충을 목표로 하고 있는 메리츠종금증권도 7천억원 대의 상환전환우선주(RCPS)를 발행할 경우 SK증권을 인수할 가능성은 멀어지게 됩니다.

또 하나 눈여겨볼 만한 대목은 SK가 이번 공개매각 추진 결정 배경에서 ‘'투명성'을 강조했다는 점입니다.

SK측은 “경쟁입찰을 통해 매각 과정상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공개매각이라는 방식을 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그간 ‘금산분리’ 원칙을 강조해왔다는 점에서 매각 시한을 두 달밖에 안 남기고, 급박하게 공개매각으로 노선을 정한 게 새 정부의 기조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싱크] 김상조 /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상위그룹에 집중해서 법을 엄격하게 집행하는 것이 오히려 효과적으로 지속가능한 방법이 되겠다고 말씀을 드렸고요. 이런 말씀을 대통령께서 전적으로 수용하셨습니다.”

실제로 SK증권 관계자 역시 “새 정부에서 금산분리 원칙을 관철하려고 하니까 그룹차원에서 공개매각으로 노선을 정한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SK는 인수후보자들에게 투자설명서를 배포한 뒤 우선협상자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이후 금융위원회의 대주주 변경승인이 완료되면 이번 지분 매각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허윤영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