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 이러려고 넷마블 청약수수료 냈나...기관 '분통'

이충우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충우 기자] "이제부터 기업공개 수요 예측과정에서 국내 기관들도 청약수수료 1%를 내야한다." (상장주관사)


"왜 내야하는가" (기관투자가)


"글로벌 스탠다드다." (상장주관사)


"왜 지금인가" (기관투자가)


"더이상 미룰 수 없다. 해외기관은 3년전부터 내왔다." (상장주관사)


넷마블 상장과정에서 청약수수료 부과를 둘러싸고 오갔던 국내 기관투자가와 상장주관사간 대화를 재구성해본 겁니다.


지난 5월 중순 상장한 넷마블은 상장주관사(증권사)들이 국내 기관투자가에게 청약수수료를 부과한 첫 사례입니다.


기관투자가들은 수요예측 후 배정받은 금액과 그 금액의 1%를 청약수수료로 함께 증권사에 내야했습니다.

그동안 안내던 돈을 내라니 기관투자가 입장에서 당연히 불만이 없잖아 있었을 겁니다.


상장주관사(증권사)들이 기업들에게 상장을 대가로 받는 인수수수료는 출혈경쟁으로 다 깍아먹고 기관들에게 수수료를 받아 보전하려 한다는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못했죠.


그럼에도 넷마블이 올 상반기 IPO 대어인만큼 울며겨자 먹기로 청약에 참여해 물량을 받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특히 넷마블이 대형주로서 코스피 시총 30위권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돼 '코스피 200지수 추종' 패시브 전략을 쓰는 연기금들은 넷마블을 국내 주식 포트폴리오에 담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시장의 갑'이라고 불리는 연기금을 설득했으면 사실상 말 다한 것이죠.


그렇게 우여곡절 청약수수료는 적용이 됐고, 그럼에도 기관 수요예측이 인기를 끌면서 공모가 15만 7,000원을 확정했습니다.


그리고 주관사단(NH투자증권, JP모간증권, 한국투자증권,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 SK증권)은 국내외 기관으로부터 모집한 2조 1,293억원의 1%인 212억원을 청약수수료로 챙겼는데요.


막대한 수수료에도 불구하고, 그리고 이 수수료를 지불한 기관투자가들의 기대감과 달리 넷마블 주가는 지지부진한 상황입니다.


주가가 공모가를 겨우 넘나들고 있다가 최근엔 또 하락한 상황에서 '이런 일이 한 두번인가'하며 장기적으론 주관사가 제시한 기업가치에 맞게끔 주가가 오르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기어코 기관투자가들의 불만을 고조시키는 일이 발생합니다. 지난 9일 공시를 통해 이달초부터 넷마블 권영식 대표를 비롯한 임직원들이 스톡옵션을 행사하며 주식을 매도한 것으로 드러난 것이죠.


통상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이 보유한 주식은 보호예수돼 6개월 뒤 매도할 수 있는데 우리사주조합의 주식매매와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 행사는 예외입니다.


물론 주가에 크게 영향을 주는 매도물량은 아니더라도 더 오를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회사 임직원이 바로 팔았다는 것에서 상징성이 있다는 것이죠. 회사에 대한 비전을 제시한 경영진이 이렇게 상장한지 한달도 안돼 주식을 매도한 것은 도의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불만입니다.


한 기관투자가 관계자는 "최근 넷마블 임직원 스톡옵션 행사에 대해 기관들간 이야기가 오간 적이 있다"며 "신규투자나 사업을 하겠다고 자금을 조달해놓고 막상 임직원들은 팔면 어쩌겠다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불신을 나타냈습니다.

이에 대해 넷마블은 "지난 2015년, 2016년 두 차례 전직원에 부여한 스톡옵션의 일부를 행사한 것"이라며 "상장 전에 이미 결정된 스톡옵션 행사로 이과정에서 발생한 소득세를 대출로 단기차입해 냈기 때문에 대출상환을 위해 주식을 매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불똥은 주관사에게까지 튀는 모습입니다. 이번엔 청약수수료까지 냈는데 지지부진한 주가흐름, 임직원의 스톡옵션 행사 등이 복합적으로 뒤섞인 것이죠. 특히 스톡옵션 행사가 불에 기름을 부은 격으로 받아들여졌죠.


또 다른 기관투자가는 "수수료까지 받고 투자자를 모집했으면 받지 않을 때 하고 다른 점이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며 "분석에 대해 주관사도 어느정도 책임을 져야하는 것 아니냐"며 비난의 화살을 증권사에 돌리기도 했습니다.

증권사들 입장에서는 억울할 면도 적지 않습니다. 글로벌하게 국내 IPO 수수료가 낮은 편인데 돈이 뒷받침되야 기업실사 등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지 않겠냐는 것이죠. 다만, 증권사간 IPO 유치 과열 경쟁이 부메랑으로 돌아간 것 아니냐는 반박도 나오고요.


'닭이 먼저냐, 달갈이 먼저냐'. 답을 찾기 어려울 수 도 있겠습니다만, '이렇게 무턱대고 청약수수료를 내라며 들이댈 것이 아니라 공론화해서 제대로 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기관투자가들의 주장도 일리가 있어보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충우 기자 (2think@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