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4차 산업혁명 총괄하는 미래부, 핵심 과제는?

이명재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명재 기자]


[앵커멘트]
미래창조과학부가 4차 산업혁명을 진두지휘하는 핵심 부처가 됐습니다. 과학기술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면서 20조원의 기초과학 연구개발 예산도 전담하며 권한이 막강해졌는데요. 4차 산업혁명위원회와의 역할 분담, ICT와 과학기술 시너지 창출 등 해결해야 과제가 산적합니다. 이명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한때 해체설이 나돌던 미래창조과학부가 4차 산업혁명을 총괄하는 주무부처로 결정되면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됐습니다.

대통령 직속의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이끌어가는 한편 과학기술 컨트롤타워 기능도 갖추면서 권한이 커진 겁니다.

하지만, 해결해야 할 과제 또한 많아 이를 어떻게 풀어나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우선 4차 산업혁명위원회와 미래부 간 관계 설정입니다.

정부, 일반기업, 전문가, 학계 등이 함께 참여하는 위원회와 미래부가 어떻게 역할을 분담하고 조정할지 미지수입니다.

각 부처별로 4차 산업혁명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데 이를 한데 모아 범정부 차원에서 협업하고 얼마나 성과를 낼 수 있을지도 관건입니다.

장관급 이상으로 정해진 4차 산업혁명위원장 인사도 쟁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위원장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 방향이 구체적으로 잡히고 정책이 추진될 것이라는 점에서 쉽게 결정내리기 힘든 상황.

과학기술과 ICT의 시너지 창출 역시 새로운 미래부가 풀어야 할 과제입니다. 미래부는 지난 정부에서도 과학기술과 ICT의 시너지 창출을 내세웠지만 별다른 성과를 보이지 못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미래부에 만들어지는 과학기술혁신본부를 기초과학 육성이라는 본래 취지에 얼마나 부합할 수 있게 만드느냐도 관건입니다.

연간 20조원의 기초과학 연구개발 예산을 다룰 과학기술혁신본부는 중장기적인 연구개발을 강조하겠지만, 연구비 효율성 담보와 줄타기를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미래부는 4차 산업혁명위원회가 여러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목표를 설정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한편 구체적인 사업추진은 해당부처가 주도적으로 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랜 숙제였던 과학기술과 ICT 기능의 조화에 대해선 과학 연구소들과 교류를 넓히고 인재를 적극 활용하며 정보통신기술과 시너지를 내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명재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