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공공기관 노조, 성과연봉 조기이행 성과급 ‘일자리창출기금’ 활용 합의

이민재 기자


<사진출처-뉴시스>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민재 기자] 성과연봉제가 사실상 폐지 수순을 밟음에 따라 공공기관 노동조합이 조기이행으로 받은 성과급을 일자리 창출기금으로 활용하는 것에 대해 합의했다.

15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예금보험공사와 기술보증기금 등 공공기관 노조가 성과연봉 조기이행으로 받은 성과급을 일자리 창출기금으로 내놓은 것에 동의했다.

공공기관 노조 관계자는 "성과연봉제를 원칙적으로 반대해왔고 관련 인센티브를 반납하는 것에 적극 동의한다"며 "일자리 창출 기금을 통해 현 정부 방향에 동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예보 노조는 기금 출연이 완료되면 예보에서 운용하기를 희망하고 있다"며 " 관련 내용을 공유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박근혜 정부는 지난해 6월 10일 공공기관 120곳에 성과연봉제를 도입했다. 공공기관의 비효울성을 개선한다는 명목으로 정부와 금융위원회가 앞장서서 성과연봉제를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정부는 성과연봉제를 조기 이행한 공공기관들에게 총 1,600억 원의 성과급을 제공했다.

전문가들은 성과급 환수가 성과연봉제 폐지의 큰 걸림돌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노조 관계자는 "성과연봉제로 연봉을 받은 사례는 거의 없어 성과급만 내놓으면 된다"며 "일자리창출기금이라는 반납처가 생기면 환수가 더욱 쉽고 이를 성금 형태로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기획재정부는 오는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공공기관운영위원회(공운위)를 열 예정이다. 이번 공운위에서는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폐지 여부와 관련 임금 체계 개편 방안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 관계자는 "(공공기관 관련)직무평가 대안이 나오면 처음 시작할 때부터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했으면 한다"며 "조합원의 이해를 통해 건전한 노사 관계가 되야 한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민재 기자 (leo4852@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