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하반기 한-미 기준금리 역전 기정사실화...커지는 한은 고민

김이슬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김이슬 기자]


[앵커멘트]
미 금리인상에 따른 영향이 단기적으론 제한적이라고 해도 시장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큽니다. 미국이 계획대로 하반기 금리를 올리면 한미간 기준금리가 역전돼 국내 외국인 자본이 대거 유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국내서도 금리인상 압박이 심해질 전망입니다. 김이슬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미 금리인상에 대한 충격이 제한적이라는 진단 속에 통화정책을 담당하는 한국은행도 "미 금리인상이 예측 가능한 수준에서 이뤄졌다"고 평가했습니다.

다만 섣부른 낙관은 금물이라는 꼬리표는 달렸습니다.

가장 큰 우려는 미 연준이 예고대로 올해 금리를 한번 더 올리면 10년만에 미국 금리가 한국보다 높아지게 된다는 점입니다.

여기에 하반기 미국이 본격적인 보유자산 축소, 즉 시장에 푼 돈을 죄기 시작하면 국내 시장에 미칠 충격은 더 거세질 전망입니다.

미 국책금리가 상승하고 우리나라 통화가치가 하락해 외국인 자본이 대거 유출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실제 미국 금리가 더 높았던 2005년 8월부터 2년간 한국 시장에서는 19조7천억 원의 외국인 자금이 빠져나갔습니다.

이렇게 되면 국내 금리인상 압력도 심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완화적 통화정책의 당위성을 주장해온던 이주열 한은 총재도 최근 취임 3년 만에 첫 긴축 시그널을 보냈습니다.

'경기 회복세가 뚜렷해지면'이라는 전제를 달았지만, 통화정책 완화 정도의 조정이 필요하다고 밝힌 겁니다.

[전화인터뷰] 이근태 /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
"미국의 자산 축소 계획이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된다든지 국내적으로도 수출 쪽에 머물러 있는 경기 회복 흐름이 소비, 건설 부분으로 파급되면 한은이 금리를 올해 중에라도 인상할 가능성을 전혀 배제하긴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렇다고 섣불리 금리를 올리기엔 사정이 여의치 않습니다.

가계부채가 1360조원에 육박한 상황에서 금리를 올릴 경우,
충격을 감내하기 힘든 한계가구가 집단으로 무너질 위험이 있습니다.

또 새 정부가 확장적 재정책으로 경기 부양을 추진하는 와중에 금리 인상으로 찬물을 끼얹기 어려워 한은의 고심이 깊어질 전망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이슬 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