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가계부채 위험가구 126만...이주열 "6.19 대책 가계부채 완화 기대"

김이슬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김이슬 기자]


[앵커멘트]
금리가 1.5%p 상승하면 부채를 감당하지 못하는 고위험 가구가 6만가구 가량 증가한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미국의 금리인상 기조에 따라 금리 인상 시점을 조율해야 하는 한은의 딜레마가 커졌습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최근 6.19 부동산 대책이 가계부채 완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정책 효과에 기대를 걸었습니다. 김이슬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정부의 부동산 안정화 대책의 효과로 가계부채 증가세가 억제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이 총재는 간담회에서 "정부의 부동산 대책으로 LTV(주택담보인정비율), DTI(총부채상환비율) 규제가 강화되면 주택담보대출 여력이 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국은행은 부동산 대책이 집값 안정화로 연결되는 상황을 지켜보고, 국내외 거시경제를 종합 고려해 다음달 통화정책 방향을 결정할 계획입니다.

특히 한은이 가장 경계하고 있는 대목은 미국의 금리인상과 보유자산 축소 계획에 따른 충격입니다.

이 총재는 "미국의 보유자산 축소는 전례가 없던 일인만큼 국내외 금융시장 충격 줄 가능성 전혀 배제할 수없다"며 "적기에 대응하도록 면밀히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자본유출에 대응한다면 금리를 올려야 하지만, 금리인상에 뒤따를 가계부채 폭탄이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인터뷰] 허진호 / 한국은행 부총재보
"저금리 기조에 적응해왔던 경제주체들이 앞으로 달라질 금융환경 변화로 직면할 리스크 요인 강화 분석에 힘썼습니다."

지난해 기준 가계부채에 취약한 위험가구는 126만3000가구.

한은 보고서에 따르면 대출금리가 1.5%p 상승할 때 가계부채에 따른 부실 가능성이 높은 고위험 가구는 6만가구가 증가하고,

금융부채는 최대 14조6000억원이 불어날 전망입니다.

미국의 금리인상, 보유자산 축소에 따른 자본유출 압박과 한국경제 뇌관인 가계부채 문제 사이에서 한은이 어떤 결정을 내릴 지 주목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이슬 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