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방미 사절단서도 소외된 금융권..."금융은 졸인가"

조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첫 미국 방문길에는 기업인 52명이 동행합니다.

삼성전자와 현대차그룹 등 4대 그룹 인사를 포함한 대기업 10곳과 14개 중견, 23개 중소기업 수장들이 명단에 올랐습니다.

대통령의 순방, 특히 가장 중요한 우방국인 미국 순방길의 사절단 명단에 관심이 쏠리는 것은 당연합니다.

해당 산업 또는 기업에 대한 대통령과 정부의 시각과 인식, 심지어는 친밀도를 가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통령과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으로 틈틈이 만날 수 있다는 것도 엄청난 매력입니다.

그런데 이 명단에서 금융인의 이름은 모두 빠져 금융권에선 '소외론'마저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2013년 박근혜 전 대통령의 방미 사절단에는 주요 금융지주의 회장들과 은행연합회장, 미국계 은행인 한국씨티은행 행장 등이 대거 동행했습니다.


◆금융권 "예견됐던 홀대"

금융인들은 "예견됐던 홀대"라는 반응입니다.

이미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후보 시절 공약에서도 금융산업에 대한 청사진은 찾기 어려웠던 게 사실입니다.

금융 소비자 보호와 서민금융 활성화 등의 내용이 담겨 있었지만 대부분 순수한 '산업'적 접근이 아닌 '경제민주화'적 시각이 지배적이었습니다.

한 금융지주 고위 관계자는 "국내 금융산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국가는 미국"이라며 "방미 사절단에 금융 관련 인사가 한명도 없다는 것은 금융에 대한 현 정권의 시각을 극명하게 드러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금융권에선 "하반기를 목표로 하는 초대형 IB 출범과 글로벌 규모로 발돋움한 국민연금의 질적 성장 등을 감안했을 때, 미국 금융권과 네트워크를 다질 수 있는 방미 사절단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실망스럽다"는 반응입니다.


◆금융당국 수장도 하마평만 '무성'

주요 인선에서도 금융을 홀대(?)하는 현 정권의 시각이 드러나고 있다는 평도 나오고 있습니다.

청와대와 행정부의 주요 인선이 상당 부분 마무리됐는데, 금융권의 가장 중요한 두 수장인 금융위원장과 금융감독원장의 경우 하마평만 무성합니다.

"채 마무리 되지 않은 기업 구조조정과 가계부채 등 현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난제를 풀어 낼 능력을 갖춘 동시에 정권과 코드도 맞는 인사를 찾는 작업이 쉽지 않을 것"이란 게 금융권 관계자 말입니다.

현 정권은 인터넷전문은행 활성화를 위한 은산분리 완화에도 소극적입니다.

대기업과 산업자본에 대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고수해, 자본 확충을 통한 핀테크 발전이라는 세계적 흐름과 배치된다는 불만도 나옵니다.

"금융을 경제를 살리기 위한 지원 수단 또는 규제의 대상으로만 보는 시각이 변치 않는 한 금융산업의 발전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란 자조 섞인 금융권의 불만이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조정현 기자 (we_friends@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