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다음주 잔금대출 DTI 적용 시작, 아파트 분양 받을수 있을까?

이애리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애리 기자]


[앵커멘트]
당장 다음주 부터 집단대출에 대해서도 DTI가 적용됩니다. 대출한도 기준에 주택가격 뿐 아니라 개인의 소득까지 포함해 더 깐깐하게 대출하겠다는 것인데요. 오는 8월 가계부채 종합대책에 따른 더 강력한 대출규제로 내집 마련은 점점 더 어려워질 전망입니다. 이애리 기자의 보돕니다.

[기사내용]
그동안 LTV만 적용한 집단대출에 대해서도 다음주부터는 DTI가 신규로 적용됩니다.

정부가 지난 19일에 발표한 6.19 대책에 따르면 지금까지 부동산 규제를 빗겨갔던 집단대출 중 잔금대출에도 DTI 50%가 신규로 적용됩니다.

서울과 경기도 광명, 부산 등 총 40곳 조정대상지역에 한해 다음달 3일 이후 입주자 모집이 공고되는 경우 부터입니다.

그동안 주택가격을 기준으로 했던 잔금대출 대출한도가 개개인의 연소득 비중을 따져 정해지는 것입니다.

아파트 잔금대출에 DTI 규제를 적용하면 소득이 적은 사람은 값비싼 아파트를 분양받기 더 어려워지게 됩니다.

예로 연소득 3500만원인 사람이 5억원의 새 아파트를 분양받을 경우
잔금대출 한도가 3억원에서 2억 5천만원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오는 8월에는 더 강력한 대출 규제가 나옵니다.

8월 가계부채 종합대책의 핵심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인 DSR과 신DTI 적용입니다.

DSR은 금융사가 고객의 대출원금과 이자, 상환 스케줄 등을 정확히 따진 뒤 소득과 비교해 대출해주는 제도입니다.

신 DTI의 경우는 소득 적용기준이 변경되는데, 그동안 DTI가 단순히 전년 소득 총량을 기준으로 했다면 신DTI는 예상되는 장래소득이나 소득 안정성 등을 추가로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장래 소득을 적용할 경우 미래 소득이 많은 청년층은 대출받기가 수월해지지만 노년층은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게 됩니다.

투기세력을 잡기 위한 대출규제가 실수요자에게도 강력한 영향을 미칠것으로 예고되면서 내집 마련은 더 어려워질 전망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애리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