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 현장+]"이제야 한탕?" 뒤늦게 뛰어든 투자자들

규제 피한 오피스텔 투자 반사이익 옥석 가려야
문정우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문정우 기자] # 서울 송파구에 사는 김 모 씨(51)는 최근 고민이 많다. 그동안 모았던 목돈을 분양시장에 투자하려고 했지만 새 정부가 규제방안을 내놓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떤 금융상품에 넣어도 수익이 만족스럽지 않자 결국 규제에서 자유로운 오피스텔로 눈을 돌렸다.

새 정부가 6.19 부동산 대책을 시작으로 부동산 시장의 과열을 식히기 위한 행보에 나섰다. 기존 조정대상지역에 이어 경기 광명, 부산 기장·진구가 더해져 이들 지역은 앞으로 전매제한기간이 강화되고 대출기준도 강화됐다.

정부는 특히 과열 현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투기과열지구 지정 등의 추가 조치도 고려하겠다고 시장에 엄포를 놓은 상황이다. 앞으로 8~9월쯤 나올 수 있는 LTV(주택담보대출비율 )·DTI(총부채상환비율) 완화 연장 중단,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도입 등 시장에 충격을 줄만한 정책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이처럼 부동산시장이 살얼음을 걷는 상황에서도 부동산투자에 나서겠다는 수요자들이 제법 있다. 전매제한에도 불구하고 웃돈이 보장되는 상품엔 뒤늦게라도 투자하겠다는 것이다. 대부분 저금리 기조가 계속되면서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소규모 투자자들이다.

서울 강동에 사는 이 모 씨(35)는 "두세 채씩 사서 몇 천씩 벌었다는 사람들이 많다"며 "적어도 3년간 팔지는 못하더라도 강남4구에서 좋은 아파트들이 나오니까 일단 청약을 넣어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실제 올 하반기에는 서울 강남권을 중심으로 수요자들의 기대를 모을 만한 분양물량이 대기 중이다. 서울 강남을 비롯해 강동, 마포, 영등포 등에서는 1만9,807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경기에서도 관심지역인 과천, 광명, 남양주 등에서 1만3,188가구, 세종과 부산에서는 각각 3,100가구, 9,986가구가 분양을 앞두고 있다.

정부 규제를 피해 대체 투자처를 찾는 수요도 있다. 대표적인 상품이 오피스텔인데 주거형 오피스텔이라 해도 상업용 부동산으로 청약통장 없이 청약이 가능하고 청약 당첨 제한도 없어 여러 채를 매입할 수 있다.

새 정부가 그동안 부동산 규제카드를 꺼내들겠다고 예고해왔지만 오피스텔 청약경쟁률은 고공행진을 이어왔다. 경기 하남 미사지구에 들어서는 '힐스테이트 미사역' 오피스텔은 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9만여명이 청약을 넣어 평균 45.63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하지만 오피스텔 역시 투자를 위해 몇 가지 살펴야 할 점이 있다. 올 하반기에만 전국에서 입주하는 오피스텔은 2만여가구로 올해 전체의 절반 수준에 달한다. 결국 오피스텔 공급과잉으로 인해 시장 침체 가능성도 여전히 배제할 수 없는 부분이다.

주택 전매제한처럼 오피스텔도 전매에 제약이 있다. 2채 이상의 분양권을 각각 다른 매수자에게 파는 경우에는 불법이다. 최고 1년 이하의 징역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전매가 제한돼 있다고 볼 수 있다.

주택과 달리 환금성이 떨어진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수익형 부동산인 만큼 입지나 규모별로 수익률이 천차만별인 데다 재건축·재개발이 어려워 감가상각비용을 충분히 감안해야 한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서울의 잔 열기가 언제 사라질 것인가는 정부의 추가 대책으로 어느 정도 정리되지 않을까 한다"며 "현재보다는 8~9월에 정부 정책을 보면서 매수를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어 "올 하반기 오피스텔 입주량은 증가하고 임대수익률도 5% 정도"라며 "오피스텔 투자는 옥석을 가릴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