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금투협, 채권평가회사와 채권 액티브 ETF용 채권지수 출시

이충우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충우 기자] 금융투자협회는 KIS채권평가, 한국자산평가와 액티브 ETF용 채권지수 출시를 위한 사업제휴계약을 체결했다.

올해 5월, 정부가 자본시장법시행령 등 개정을 통해 비교지수대비 추가운용수익을 추구할 수 있는 채권형 액티브 ETF 상품을 허용함에 따라, 자산운용업계는 관련 상품 출시를 준비해 왔다.


이번에 출시되는 채권 액티브 ETF는 금융투자협회의 채권거래전용시스템인 Freebond에서 공시되는 채권의 장외거래호가를 바탕으로 채권평가회사의 편입종목 및 계산식에 따라 산출된 채권지수를 추적지수로 활용한다.


우리나라 채권형 ETF 시장규모는 4.8조원 규모이며, 이 중 장외거래 호가를 이용한 채권지수를 추적하는 ETF의 비중이 92%(4.4조원)에 이를 정도로 채권 장외시장의 호가 활용도가 높다.


금융투자협회는 채권형 ETF가 최초 출시된 ‘09년부터 채권평가회사 등 지수산출기관과 공동으로 채권지수를 산출하여 채권 ETF시장의 성장을 지원해 왔으며,


2017년 6월 현재 국채, 통안채, 회사채 지수 등 15개의 다양한 채권지수가 ETF의 추적지수로 활용되고 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충우 기자 (2think@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