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 하림그룹, 대북 협력사업 재추진

새정부 대북 기조 기대...10년 전 중단사업 재추진
이대호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대호 기자]
[앵커멘트]
하림그룹이 북한에 사료를 지원하고 가축 사양기술을 제공하는 대북 협력사업을 재추진합니다. 북한의 핵실험 이후 10년 넘게 중단됐던 사업인데, 문재인 정부에서 남북 화해 분위기가 조성되면 바로 재개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대호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사내용]
하림그룹이 민간 차원의 대북 협력사업을 재추진합니다.

지난달 30일 제일홀딩스 상장식에 참석한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은 한국거래소 고위 관계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이같은 뜻을 밝혔습니다.

김 회장은 "축산 자체의 의미도 있지만, 생산력이 떨어져 있는 북한 땅의 지력을 복원시키는 데 가축 분뇨가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김 회장은 MTN 기자와 만나서도 "(과거)농장 건설을 위해 기자재까지 북에 가져다 놨었다"며, "핵실험 이후 모든게 중단돼 안타까웠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2006년 4월 하림그룹은 북한 민족경제협력연합회와 평양 인근지역에 양돈시설을 건립하는 내용의 합의서를 체결한 바 있습니다. 전라북도와 함께 장기적으로 돼지를 연간 700만 마리(50만톤)까지 키울 수 있는 규모로 구상됐습니다. 돼지뿐만 아니라 닭과 한우 사육 기술을 전수하는 방안도 고려됐습니다.

또한 북한 농장에서 나온 분뇨를 이용해 현지에서 직접 비료를 생산하고, 이를 토지 복원에 활용하는 방안까지 계획됐습니다. 장기적으로 북한이 축산과 농업 분야에서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지원하겠다는 뜻에서입니다.

그러나 그해 10월 북한이 1차 핵실험을 강행하면서 하림의 이같은 사업은 전면 중단됐고, 이명박·박근혜 정부를 거치는 10년 가까이 대북사업 재추진은 엄두도 내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 들어 분위기가 달라지고 있다는 점에서 하림그룹은 다시 대북사업의 꿈을 키우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민간 차원의 교류협력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틀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유연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74.4%가 이같은 방침에 공감한다고 답했습니다.

문재인 정부 들어 민간 대북접촉은 50건 가까이 승인됐고, 지난달 말에는 이번 정부에서 처음으로 민간단체(유진벨 재단)의 대북 물자(병동 건축자재, 의약품 등) 반출 신청이 승인되기도 했습니다.

고립을 자처하는 북한 정권이 앞으로 어떻게 나오느냐가 관건이지만, 하림그룹의 구상대로 민간 농축산 분야 협력이 이뤄진다면 남북 화해 분위기의 밑거름이 될 수 있다는 평가입니다.

하림그룹 측은 "북한 농축산 기반이 상당히 무너져 있고 식량 문제가 현안인 만큼, 농업과 축산 분야의 경험과 전문성 있는 하림그룹이 일정부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다만 "우리 의지보다 정세가 중요한 것이라 조심스러운 면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대호입니다. (robin@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