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50조 뉴딜 전담 '도시재생기획단' 출범…창신·숭인 재조명

문정우 기자

서울시 종로구 창신 ·숭인 일대.

[머니투데이방송 MTN 문정우 기자] 정부가 도시재생사업 활성화를 위한 본격 시동을 걸면서 서울의 1호 시범사업지인 창신·숭인현장이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1호 공약'인 도시재생 뉴딜 사업을 이끌어갈 정부 전담 조직인 '도시재생사업기획단'을 지난 4일 출범시켰다.

기획단은 국토부 국장급인 김이탁 기획조정실 정책기획관이 이끄는 국토부의 별도 조직으로 기획총괄, 지원정책, 경제거점재생, 도심재생, 주거재생 등 5개과로 구성된다.

도시재생은 노후화된 환경을 개선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지역 주민들의 일자리까지 고민하는 복합적인 개념의 정비사업이다. 기존 재건축·재개발로 대표되는 정비 사업과 달리 삶의 터전을 벗어나지 않고 점진적인 개선이 가능하다.

국토부는 이런 도시재생 뉴딜정책을 전국으로 확대하면서 올 하반기 본격적인 사업지를 확정하겠다는 계획이다. 5년간 50조원을 투입해 해마다 100곳씩 총 500곳에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그림을 그린 상태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인구감소, 저성장 추세에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시대적 과제"라며 "이번 정부는 각 부처가 힘을 모아 도시재생이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공적지원을 확대하고 주민이 원하는 맞춤형 재생을 함께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전국 도시재생 사업지는 총 46곳이다. 지난 2013년 도시재생특별법이 제정된 이후 진행되고 있지만 정부 예산이 연간 500억원에 그친 데다 지자체와 주민간 소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눈에 띄는 결과물을 내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의 도시재생 활성화 기조에 따라 주춤했던 서울시 1호 시범사업인 창신·숭인 현장이 다시 바빠지고 있다.

가로정비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들어선 가운데 창신·숭인 현장에 '지역재생기업(CRC)'이 지난달 23일 문을 열었다. 국내에서는 생소하지만 유럽이나 미국 등에서는 도시재생 사업체 모델로 지역재생기업이 확산되는 추세다.

지역재생기업은 주민들이 출자해 도시재생사업에 참여하는 협동조합 형태로 지역사회의 공유자산을 통해 수익을 내면 그 수익을 다시 지역에 재투자하는 식의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사업 기업이다.

창신·숭인 도시재생 협동조합은 발기인 8명을 포함해 조합원 총 43명으로 구성됐으며 조합원들이 3만원부터 50만원까지 출자해 총 출자금액 334만원으로 출발했다.

조합은 앞으로 공동이용시설 운영과 관리, 지역 역사문화자원과 도시재생을 연계한 답사 프로그램 운영, 봉제 등 지역산업을 활용한 일자리 창출에 나서겠다는 구상이다. 주민편의시설로 활용될 공동이용시설은 이달 공사에 들어가 올해 안으로 완공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창신·숭인 현장이 시 도시재생활성화지역 1호이자 정부가 수도권에서 유일하게 선정한 도시재생선도지역으로 올해 2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사업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진희선 시 도시재생본부장은 "공공이 주도하는 도시재생 마중물 사업이 침체됐던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재생의 기반과 토대를 마련하는 역할을 한다면, 이번 전국 최초로 설립한 창신숭인 도시재생 협동조합은 마중물 사업 이후에도 주민 스스로 도시재생을 이끌어나갈 수 있는 자립기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부가 50조원 규모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계획하고 있는 만큼 시가 도시재생 분야에서 개척하는 새 길과 진행 과정이 좋은 선례로 확산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문정우 기자 (mjw@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