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최저임금 인상에 외식업계 '사면초가'

윤석진 기자

최저임금위원회 위원들이 15일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 내 최저임금위원회 전원회의장에서 열린 11차 전원회의를 마친 뒤 자리에서 일어서고 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윤석진 기자]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 조치로 외식업계가 직격탄을 맞을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매출액 대비 인건비 비중이 큰 만큼 비용 부담이 가중 될 것이란 분석이다.

지난 16일 내년 시간당 최저임금이 현재 6,470원에서 7,530원으로 대폭 인상됐다는 소식이 퍼지면서, 대응책을 두고 외식업계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늘어나는 인건비 부담을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란 점에서다. 한국외식산업연구원 자료를 보면, 오는 2020년까지 최저임금이 연평균 15.7%(정부가 제시한 인상률) 오르면, 매출액 대비 인건비 비중이 올해 16.1%에서 2020년 20%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또, 이러한 인건비 비율이 유지되면 오는 2020년까지 외식업 종사자의 13%가 일자리를 잃을 것으로 추산됐다.

인건비 인상에 따른 인력 구조조정을 피하려면, 소비자 가격을 인상해야 하는 데 그것도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잘못하면 동종업계와의 가격 경쟁력에서 밀릴 수 있는 데다 소비자들이 가격 인상에 저항해 수요가 줄어들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실제로 최근 주요 치킨업체들이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가 소비자들의 불매운동에 직면하는 등 여론의 뭇매를 맞은 바 있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최저임금 상승분 가운데 일정 부분을 회사차원에서 흡수하려고 노력하겠으나, 현재 침체되있는 외식시장의 상황으로 봤을 때 어느 정도는 소비자 가격에 반영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사회적인 공감대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외식 프랜차이즈의 경우, 본사와 가맹점이 수익은 물론 비용까지 나눠지는 구조라 인건비 인상에 따른 부담을 누가 얼마나 질지도 논의해야 한다.

정부가 프랜차이즈 및 영세상인 지원과 관련한 청사진을 내놓았지만, 아직 구체적인 방안이 나오기 전이라 업계의 불안감은 여전하다.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 관계자는 "아무래도 비용 부담이 커지겠지만, 당장 내부적으로 결정된 대응책은 없다"며 "추후 가맹점과의 협의를 진행해서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윤석진 기자 (drumboy2001@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