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강면욱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 사의 표명

이충우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충우 기자] 500조원을 굴리는 국민연금 최고투자책임자인 강면욱 기금운용본부장이 사의를 표명했다.


국민연금공단은 강면욱 본부장이 일신상의 사유로 사표를 제출했고 곧 수리될 예정이라고 17일 밝혔다.

국민연금 측은 "기금운용의 혁신과 수익향상을 이끌 수 있는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새로운 본부장이 선임될 수 있도록 임원추천위원회 구성 등 관련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기금 1,000조 시대 도래, 기금운용본부 지방이전, 새정부 출범, 투자 다변화 등 운용여건 변화에 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ㆍ차관 인사가 마무리 국면에 접어들고 공공기관장 차례가 돌아오면서 강 본부장이 인선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서 임기 도중 자진하차한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기본 2년 임기에 1년을 더 연장할 수 있는데 기본임기만 따지면 내년 2월 중순까지다. 특검 1호로 구속된 문형표 전 이사장이 사퇴하면서 기관장 자리는 이미 공석이다. 이원희 기획이사가 이사장 대행업무를 맡고 있다.


최근 인사 실패도 강 본부장의 결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앞서 김재상 전 해외대체투자실장 임용을 취소했다고 국민연금 측은 발표했다. 김 전 실장이 제출한 서류와 검증 서류가 달랐다는 이유로 선임 한달 만에 해외대체투자실장 인사는 취소가 됐다. 김 전 실장은 메리츠자산운용과 슈로더투자신탁운용 등에서 강 본부장과 함께 근무했던 터라 측근 인사 실패 논란으로 번졌다. 일각에선 레임덕 논란까지 불거졌다.


사표가 수리되고 새 인선절차에 들어갈 경우, 장기투자자인 국민연금 최고투자책임자의 임기를 해외처럼 최소 4년으로 늘릴 필요가 있다는 전문가의 진단이 나온다.


조성일 중앙대 국제대학원 교수(기재부 기금운용평가단 국민연금 평가팀장)는 정치적인 고리없이 전문성있는 인사를 뽑는다는 것을 기본 전제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운용원칙을 세우거나 조직관리를 할 수 있는 임기를 부여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조성일 교수는 "공공기관 임원 임기를 기본 2년, 1년 연장으로 정한 공운법에서 국민연금 기금이사(기금운용본부장)는 예외로 하는 식으로 개정안 처리가 필요하다"며 "특히 유능한 CIO를 뽑기 위해선 현재 자원하는 시스템이 아닌 임추위에서 충분한 논의를 거친 뒤 전문가를 초빙하는 방식이 더욱 적합하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충우 기자 (2think@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