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LH, 노후산업단지 재생사업 본격 추진

김혜수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김혜수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정부에서 국비지원 대상산단으로 공모·선정한 24개 노후산단 내 휴폐업부지, 이전예정지 등을 대상으로 노후산단 재생사업연계형 토지비축을 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노후산단은 공장시설과 기반시설이 노후화되고, 편의시설 부족, 공해나 안전취약 등의 문제로 생산성이 하락되는 등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는 재생사업을 통해 ‘노후산업단지를 도심내 낙후지역에서 성장거점으로 전환시키기 위한 정책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노후산단 재생사업은 토지면적의 2분의 1 이상에 해당되는 토지소유자 동의 등 토지소유권 확보가 어려워 체계적인 사업계획 수립이 쉽지 않다. 또한 도심속에서 이루어지는 사업특성상 재생사업 단계별로 과도한 지가상승이 발생하는 등 사업성 확보도 쉽지 않아 그 동안 재생사업 추진이 저조한 상황이었다.

실제로 노후산단 재생사업으로써 올해 전국최초로 착공하는 서대구산단(LH시행)의 경우도 지난2009년 선정이후 7년만에 첫삽을 뜰 만큼 재생사업의 추진여건이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LH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새정부의 지방분권 균형발전과 도시재생뉴딜사업 등 정부정책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국비지원 대상산단으로 선정된 24개 노후산단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연계형 토지비축을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LH는 사업연계형 토지비축 시행으로 과도한 지가 상승전에 선제적 토지확보를 통한 체계적 사업계획 수립으로 노후산단 재생사업을 활성화해 정부 정책사업을 구현한다. 동시에 기업은 산단내 유휴토지 해소를 통한 현금유동성 확보로 신사업에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게 됨으로써, 부동산 선순환을 통해 상호 윈윈(WIN-WIN)한다는 전략이다.

LH는 토지소유자의 매입신청을 받아 신청토지의 사업 연계 가능여부, 산업단지 여건, 수요확보 등 심사를 통해 매입대상 토지를 선정할 예정이다. 또한 매입대상토지에 도시복합지식산업센터 건립을 통한 혁신공간 창출계획 등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2018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LH홈페이지(http://www.lh.or.kr)에 게시된 노후산단 재생사업 연계형 토지매입 안내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8월 14일부터 전국 LH지역본부를 통해 매입신청이 가능하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혜수 기자 (cury0619@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