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고강도 상장심사 뚫은 中 컬러레이…증권가도 흥행여부 촉각

허윤영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허윤영 기자]
[앵커멘트]
올해 초 약 10곳의 중국기업이 국내 증시에 상장할 것이란 전망이 쏟아졌는데요. 그런데 하반기가 지나도록 국내 증시에 상장한 중국기업은 단 한 곳도 없는 상황입니다. 정치적 리스크, 중국원양자원이 상장폐지 위기에 처한 것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컬러레이홀딩스가 중국기업으로서는 올해 처음으로 코스닥 시장 상장에 나서고 있습니다. 컬러레이의 흥행 여부에 증권가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허윤영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사드 리스크’로 주춤하고 있는 화장품 업종, 중국원양자원의 상장폐지 위기로 다시 부각된 차이나 디스카운트, 수요가 분산될 수 있는 기업공개(IPO) 슈퍼위크.

화장품 안료를 생산하는 중국 기업 컬러레이홀딩스가 이런 핸디캡을 안고 코스닥 상장에 나섭니다.

컬러레이는 상장 주관사 및 거래소로부터 초고강도 심사를 받았습니다.

본사뿐만 아니라 주요 매출처 15곳을 방문해 실제 제품이 있는 지, 회계상 기재된 제품의 수량과 종류가 일치 하는지, 최종 구매 영수증이 있는 지 등을 꼼꼼히 체크했습니다.

증권신고서에도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고심이 묻어납니다.

컬러레이가 공모가 산출에 적용한 할인율은 최대 60%에 달합니다.

비슷한 업종의 중국기업 오가닉티코스메틱의 최대 할인율보다 10%포인트 높은 수준입니다.

지난 4월 상하이 거래소에 상장한 경쟁기업이 받고 있는 밸류에이션 50배와 비교할 때 더욱 두드러지는 할인폭입니다.

회사 측은 생산량(CAPA) 확대를 위해선 지금이 상장 적기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주주친화 정책으로는 한국사무소 설치와 당기순이익의 15% 이상 배당을 제시했습니다.

[인터뷰] 줘중비아오 / 컬러레이홀딩스 대표
“3개월 이내에 한국에 IR 사무소를 설립할 예정이고요, 빠른 시간 내에 한국어와 중국어가 가능한 직원을 채용할 예정입니다. 배당도 지속적으로 할 예정이며 배당성향은 15% 정도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컬러레이의 상장에 증권사 해외IPO 부서들의 관심도 쏠리고 있습니다.

컬러레이의 흥행 여부에 따라 올해 중국기업의 공모가 수준과 증시 일정 등이 가닥이 잡힐 것으로 전망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허윤영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