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심층리포트]②가상화폐 채굴, 국내 현황과 수익은?

이명재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명재 기자]
[앵커멘트]
취재기자와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앵커1) 이명재 기자, 가상화폐 채굴이라는 것이 아직 생소한데요. 채굴 작업은 어떻게 하는 건지, 어떤 것이 필요한지 설명해주시죠.

앵커2) 가상화폐에 대한 가치가 높아지면서 직접 채굴을 하는 사람도 늘고 있다는데 국내 현황과 수익성 등이 궁금합니다.

앵커3) 여러가지 장점으로 인해 새로운 투자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지만 위험성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문제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투자를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유의사항은 어떤게 있을까요?


[기사내용]
앵커1) 가상화폐 채굴이라는 게 아직 생소한데요. 채굴 작업은 어떻게 하는 건지, 어떤 것이 필요한 지 설명해주시죠.

기자) 현재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등 다양한 가상화폐가 선을 보이고 있는데 그 종류가 800개에 달한다고 합니다.

흔히 채굴이라고 하면 정말 어디서 화폐를 캐내는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는데 그런 것은 아니고, 컴퓨터를 이용해 복잡한 암호를 푸는 계산을 하는 겁니다. 마치 광산에서 금을 캐내는 것과 같다고 해서 채굴이란 말을 씁니다.

광산에서 금을 많이 캐내면 매장량이 줄어서 점점 캐기가 어려워지는 것처럼 비트코인 역시 시간이 갈수록 암호의 난이도가 높아져서 더 채굴에 필요한 시간이 많아집니다.

이 때문에 고성능 GPU가 탑재된 그래픽카드를 장착한 채굴 전용기계를 만들기 시작했는데요.

그래픽카드의 연산 능력에 따라 가상화폐의 채굴량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보통 채굴기계는 그래픽카드 6개에 메인보드와 하드디스크, 파워서플라이로 구성되는데요.

한 대의 가격이 적게는 300만원에서 최대 40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문제는 전기료입니다. 일반 가정집에서 채굴기계를 돌리면 엄청난 전기요금을 물어야 하기 때문에 보통은 산업용 또는 농업용 전기요금을 내는 공장이나 창고 등을 이용해 기계를 대량으로 놓고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앵커2) 가상화폐에 대한 가치가 높아지면서 직접 채굴을 하는 사람도 늘고 있다는데 실제로는 어떤가요? 수익성도 궁금합니다.

기자) 업계는 국내에만 최소 수백개 이상의 가상화폐 채굴장이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공업단지, 대형 창고, 사무실 등을 빌려 채굴을 하고 있고 비닐하우스를 이용해 농업용 전기를 쓰면서 작업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수요가 크게 늘자 채굴기계를 전문적으로 제작해 판매하는 업체도 늘고 있습니다.

한 업체의 경우 채굴기계가 한달에 2만대 정도 팔리고 있고 그래픽카드는 무려 10만장 가까이 판매했다고 합니다.

채굴기를 구하려는 사람이 많아지고 고성능의 부품을 원하다보니 고사양 그래픽카드가 동나는 일도 발생했는데요.

지난달부터 물건을 구하지 못하고 있고 예약물량도 이미 꽉차 있어 9월까지 이런 품귀 현상이 지속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의견입니다.

수익에 대해서 다들 궁금해 하실텐데요.

1비트코인이 우리나라 돈으로 300만원 정도 하는데 기계 1대를 24시간 돌릴 경우 0.1비트코인 정도를 캘 수 있다고 하니 월 30~40만원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셈이죠.

즉 10대를 돌리면 300만원, 100대인 경우 3000만원 등 기계를 많이 활용할수록 더 큰 이익을 볼 수 있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앵커3) 여러가지 장점으로 인해 새로운 투자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지만 위험성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문제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투자를 하는 데 따른 유의사항은 어떤게 있을까요?

기자) 채굴 열풍이 일자 사기업체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채굴기계를 원하는 고객들을 상대로 '예약금을 입금하면 물건을 보내겠다'고 말한 뒤 차명계좌를 통해 돈을 받고 잠적해버리는 일도 비일비재하다고 합니다.

게다가 비트코인 같은 가상화폐는 24시간 전세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거래가 이뤄집니다. 그런데 주식처럼 상한선이나 하한선이 없기 때문에 가격이 크게 올랐다가 갑자기 폭락하는 등 위험성이 매우 큰데요.

최근에는 비트코인의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는 이슈도 있어 불확실성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가상화폐 가치에 대한 기대감으로 한번에 큰돈을 투자하기 보다는 여러 방면으로 관련 시장에 대해 알아보고 화폐의 미래 가치도 분석한 후 투자를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