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배출가스 담합 의혹' 뿔난 국내 소비자, 벤츠·BMW에 집단 소송 나선다

최종근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최종근 기자]


[앵커멘트]
벤츠와 BMW, 폭스바겐 등 독일 자동차 회사들의 배출가스 조작을 비롯한 담합 의혹이 전세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닐텐데요. 미국에서 소송이 시작된 가운데, 국내 소비자들도 독일차 회사들을 상대로 집단소송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최종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어제부터 일부 모델 판매를 자체 중단한 서울 포르쉐 매장입니다.

독일에서 카이엔 디젤 차량이 배출가스 조작장치 탑재로 리콜 명령과 인증 취소 조치를 받자 국내 판매를 일단 중단했습니다.

환경부도 이 차량에 대한 수시검사에 착수했습니다.

다른 독일 브랜드들도 상황은 비슷합니다.

독일에서 배출가스 조작 논란이 일자 벤츠 코리아는 지난달 국내에 판매된 11만대 차량에 대해 '자발적 서비스'라는 이름으로 리콜을 결정했습니다.

앞서 독일 슈피겔지는 벤츠와 BMW, 폭스바겐, 아우디, 포르쉐 등이 1990년대부터 다양한 분야의 기술 규격에 대해 담합을 한 의혹이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특히 카르텔을 형성해 디젤 차량의 배출가스를 중화시키는 요소수의 탱크 크기를 소형으로 줄이기로 담합했고, 이러한 과정에서 배출가스 조작까지 이뤄졌다고 전했습니다.

이에 따라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와 독일 연방카르텔청은 조사에 나선 상태입니다.

상황이 일파만파로 커지자 미국에서도 소송이 시작됐고, 국내 소비자들도 집단 소송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하종선 / 법무법인 바른 변호사
"(벤츠, BMW, 폭스바겐, 아우디, 포르쉐) 5개사가 요소수 탱크 크기를 8리터로 제한한 것은 그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배출가스 조작으로 연결되는 것이기 때문에 공정거래법 위반과 대기환경보전법 위반으로 손해배상청구를 다음주 중 낼 계획 입니다."

독일 5개 브랜드의 지난해 신차 판매 점유율은 전체 수입차의 60%를 넘어선 상황.

독일 수입 고급차 브랜드가 대거 희대의 조작 스캔들에 휘말리면서 향후 세계차시장 판도에 어떤 변화가 생길지 주목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최종근입니다. (cjk@mtn.co.kr)




<사진=머니투데이방송>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