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김영록 "동물복지만 친환경 부여"…살충제 계란 독성도 논란

염현석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염현석 기자]
[앵커멘트]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살충제 계란'의 근본적인 원인인 밀집 사육과 이른바 '농피아'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남발됐던 친환경 인증은 요건을 강화해 신뢰도를 높이고 퇴직자들의 친환경 인증기관 재취업을 제한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취재기자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사내용]
질문1. 염현석 기자, 김영록 장관이 친환경 인증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밝혔죠?

답변1. 김영록 장관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 참석해 "앞으로는 동물복지형 농장만 친환경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친환경인증 요건 강화를 통해 국민 신뢰를 회복하고 산란계 농가들의 자발적인 변화를 이끌겠다는 겁니다.

마트 등 대형 유통업체를 제외하면 실제 산란계 농가들의 주된 거래처들은 대부분 학교 급식 업체 등 대형 급식업체들입니다.

그런데 이들 업체들은 대부분 친환경 인증을 받은 계란만 사용하고 있어, 농가가 계속 거래하기 위해선 친환경 인증을 필수적으로 받아야만 합니다.

이 때문에 동물복지 농장으로만 친환경 인증을 받게 되면, 농가들은 생존을 위해 살충제 등을 사용할 필요가 없는 동물복지형 농장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하지만 동물복지 농장의 경우, 적지 않은 비용이 투입돼야 하기 때문에 당장 많은 수의 농가가 일시에 바뀌기는 힙듭니다.

이 때문에 김영록 장관은 현재 밀집사육 농가들의 환경부터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닭 한 마리당 사용할 수 있는 면적 기준을 0.05㎡에서 유럽 기준인 0.075㎡로 개선할 방침입니다.

친환경 인증을 남발한 인증기관 문제에 대해서도 개선 방안을 내놨습니다.

친환경 인증 남발은 농식품부 퇴직자들의 인증기관 재취업 사태, 이른바 '농피아'에서 시작된 만큼 '농피아'를 근절하겠다는 겁니다.

김 장관은 퇴직 후 공무원들이 인증기관에 재취업하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면 인증기관에서 일하는 공무원이 대부분 5급 이하인 만큼 공직자윤리법 심사 대상이 아니어서 자율적으로 재취업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찾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질문2. 달걀에서 검출된 살충제 성분이 건강을 위협하지 않는다는 식약처 발표에 전문가들이 다른 의견을 보이고 있죠?

답변2. 대한의사협회와 환경보건학회는 '만성 독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살충제 성분의 위해성을 발표한 식약처 의견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전문가들은 식약처가 먹자마자 바로 인체에 해를 끼치는 '급성 독성'에 대한 안전성만 검증하고, 독성 물질에 긴 시간 노출 됐을 때 나타나는 '만성 독성'의 위험성은 과소평가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식약처가 발표한 기준량 보다 적게 계란을 먹는다고 해도 다른 음식물을 통해서도 살충제 성분에 노출돼 '만성 독성' 기준치가 넘을 수 있습니다.

또 살충제 성분이 몸속에서 오랜 시간 동안 분해되면서 또다른 독성 물질이 만들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식약처는 "이해를 돕기 위해 섭취 가능한 계란 개수를 언급했지만, 살충제가 검출된 계란을 먹으란 의미는 아니었다"고 해명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염현석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