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깨끗한나라' 사용후 부작용? 생리대 안전성 논란 '점화'

안지혜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안지혜 기자]


[앵커멘트]
깨끗한나라가 만든 릴리안 생리대를 쓰고 생리불순과 불임 등 부작용을 겪었다는 소비자 불만이 늘면서 정부도 공식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불신은 이미 여성생리용품 전반으로 확산되는 분위기입니다. 안지혜 기자가 전합니다.

[기사내용]
성분을 꼼꼼히 읽어보고, 다른 제품과 비교도 해보고.

여성생리용품을 고르는 소비자의 손길이 더욱 신중해졌습니다.

[인터뷰] 조현아 / 20대 주부
"다른 데 갔는데 괜찬다는 건 다 품절이어서 지금 마트 와서 찾고 있는거에요. 찜찜하더라고요."

[인터뷰] 20대 직장인
"최근에 수입해서 오게 된 순면 생리대를 쓰고 있는데 그게 그나마 건강에 제일 괜찮다고 해서..."

최근 깨끗한나라 릴리안 생리대에 대한 안전성 논란이 불거진 이후 달라진 쇼핑 풍경입니다.

한편으론 업체를 상대로 한 소송에 참여하는 소비자도 늘고 있습니다.

지난 21일 한 법무법인이 인터넷 카페를 개설했는데, 참가자가 사흘만에 6천명을 넘어섰습니다.

[전화녹취] 법무법인 법정원
"인원수로는 지금 설문에 응하신 분으로는 (오늘 오후)1시 기준 6,400명 정도.."

논란이 커지면서 업체 측은 오는 28일부터 릴리안 전제품 환불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마트와 홈플러스 등 대형 유통점을 중심으로 제품 철수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논란의 핵심은 현행법상 생리대에 어떤 화학물질을 어느 정도까지 허용할지에 대한 기준치 자체가 없다는 겁니다.

릴리안 뿐만 아니라 여성생리용품 전반으로 안전성 우려가 번지는 이윱니다.

식약처는 오늘(23일) 발표를 통해 이미 지난해 10월 휘발성유기화합물(TVOC) 허용 기준 마련을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다음달 생리대 정기품질관리 대상에 릴리안 제품을 포함시킨다는 계획입니다.

하지만 명확한 기준 마련에 최대 2년까지 걸릴 것으로 전망되면서 소비자 혼란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안지혜입니다. (whys@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