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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인공지능 기반 개인화 상품 추천 시스템 모바일 쇼핑에 시범 적용

조은아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조은아 기자]

네이버가 인공지능 기반의 콘텐츠 추천 시스템 'AiRS'에 이어, 개인화 상품 추천 시스템인 'AiTEMS(Ai + items, 에이아이템즈)'를 자체 개발해 모바일 쇼핑판에 시범 적용한다고 1일 밝혔다.

AiTEMS는 쇼핑, 검색, 뉴스, 네이버TV, 네이버스포츠 등 여러 네이버 서비스 도메인에서 활동한 이용자 개인의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관심사나 취향을 분석해 상품을 추천하는 인공지능 추천 시스템이다.

네이버는 모바일 쇼핑판 첫 화면 중하단에 AiTEMS가 적용된 'AiTEMS 추천 쇼핑(베타)' 영역을 구성했으며, 모바일 쇼핑홈과 모바일 쇼핑MY탭을 통해서도 해당 서비스를 제공한다. AiTEMS는 패션 분야에 먼저 적용됐으며, 점차 범위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AiTEMS는 딥러닝 기반의 추천 모델을 바탕으로, 네이버의 여러 서비스에서 이뤄지는 사용자의 행동 이력과 상품의 메타 정보를 분석해 상품을 추천한다. 즉 구매 경험이 없어도 네이버의 여러 서비스를 이용한 이력이 존재한다면 이용자 개인에게 적합한 상품을 추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용자가 네이버에서 '야구장'을 검색하거나 '야구' 관련 동영상을 시청하고, '야구 모자'를 클릭했다면, AiTEMS는 이용자가 야구에 관심이 높다는 것을 자동으로 인지하고 'AiTEMS 추천 쇼핑' 영역에서 다양한 야구 용품을 추천하는 식이다.

이를 위해 AiTEMS는 네이버에 등록된 수억 개의 상품 중 일차적으로 이용자 집합의 취향과 대표적으로 어울리는 추천상품 후보들을 추려낸 후, 인공신경망 기반 추천 모델을 거쳐 이용자의 이력과 프로필 정보, 상품 메타정보를 분석해 개인별 맞춤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특히 AiTEMS는 이용자의 취향과 상품 자체가 가진 관련 요소를 자동 매칭함으로써 더 다양한 상품들이 추천될 확률이 높아진다. 인지도가 낮은 쇼핑몰의 신규 상품이라도 상품이 가진 특성을 분석해 이용자 취향에 맞는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면, 인기상품과 동일하게 추천될 수 있는 셈이다.

이번 AiTEMS 적용으로 새로 등록한 판매자의 인지도 낮은 상품 등도 골고루 노출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기술을 통해 <프로젝트 꽃>의 의미를 실현해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정태 네이버 퍼스널 쇼퍼 리더는 "AiTEMS는 현재 상용화되고 있는 영화, 쇼핑 등 특정 주제에 특화된 추천 시스템들과 달리,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에서 활동한 이용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보다 정교한 상품 추천이 가능하다"며 "AiTEMS를 통해 보다 많은 스몰 비즈니스와 신규 상품이 사용자와 접점을 넓혀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조은아 기자 (echo@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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