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과기정통부-문체부, 국산 가상현실 저작도구 '다누리-VR' 공개

박소영 기자

다누리 공식 홈페이지 예시. /사진=과기정통부

[머니투데이방송 MTN 박소영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다부처 지원 사업의 성과물인 ‘다누리(Danuri)-VR’을 공개했다.

‘다누리-VR’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총괄 아래 16개 산학연기관이 3년간 113억원을 투입해 만들어진 결과다.

㈜코드쓰리, ㈜제이투와이소프트, ㈜버킷플레이, ㈜플렉스코아, ㈜잇츠아이 등이 기술개발을 담당하고 제이에스씨㈜, ㈜스마트빅, ㈜모션디바이스, ㈜브이알엑스, ㈜쓰리디아이 등이 콘텐츠 제작 기업으로 참여했다.

국산 저작도구인 ‘다누리-VR’은 파노라마 및 가상현실 영상 제작이 가능한 저작도구와 공개소스를 활용, 저작도구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오픈API로 구성돼 있다.

오픈API란 원하는 콘텐츠 저작 기능을 손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공개된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뜻한다.


과기정통부 측은 "유니티, 언리얼 등 외산 저작도구에 의존하고 있는 국내 콘텐츠 환경에서 국산 저작도구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이번 기술개발이 이뤄졌다"며 "국내 가상현실 생태계 활성화 및 해외진출 기반을 조성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저작도구와 오픈API는 다누리-VR 홈페이지를 통해 6일부터 공개된다. 저작도구 소프트웨어(SW), 메뉴얼, 교육동영상과 오픈API 활용 예제를 활용한 콘텐츠도 내려받을 수 있다.


‘다누리-VR’를 활용한 교육도 확대될 예정이다. 우선 연세대, 고려대 등 8개 대학에서 하반기부터 저작도구 정규 강의를 도입하기로 했다. 임진초등학교 등 서울, 경기 초등·중학교에서도 다누리-VR 로 제작한 교육용 3D 콘텐츠를 활용할 예정이다.

더불어 두 부처는 앞으로 의료와 건설, 국방, 광고,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 '다누리-VR'을 적용할 수 있도록 기반기술 확보에 나서기로 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