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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카드사, 통합플랫폼 구축해 4차 산업혁명 대응해야"

이유나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유나 기자] 영업환경 악화로 위기에 빠진 카드사들이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선 '금융의 디지털화'를 촉진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정유신 서강대 기술경영대학원장은 13일 '4차 산업혁명과 여전업계의 나아갈 길'이란 주제로 열린 여신금융포럼에 참석해 "카드사들은 수수료 인하 압력, 금리하락, 카카오뱅크 및 간편결제서비스업체의 지급결제서비스 진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 원장은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대응방안으로 먼저 카드사들이 통합플랫폼을 구축해야한다고 제안했다.

각 사별로는 데이터가 부족한만큼 카드사 간 상생협력모델을 구축해 다량의 데이터로 시장에 대응해야한다는 논리다.

또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금융환경을 조성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금융권에서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인공지능 서비스는 '챗봇'이다. 이미 챗봇은 몇몇 금융회사들이 선제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고객을 바로 콜센터로 연결시키는 것이 아니라, 먼저 챗봇과의 대화를 통해 고객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상담 콜센터를 연결하는 방식이다.

문자대화를 통해 질문에 맞는 답이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금융회사 입장에선 불필요한 인력을 낭비하지 않고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고객 입장에서도 원하는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정 원장은 카드사들이 최근 집중하고 있는 빅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해야한다고도 강조했다.

카드사들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현재 디지털 카드신청 프로세스를 자동화했고, 비대면 심사에도 적용하고 있다. 또 중소가맹점 상권을 분석해 플랫폼을 개발하거나, 카드발급심사 모형을 개발해 고객에게 접목시키는 중이다.

이를 통해 카드사 입장에선 승인율과 발급율을 개선시킬 수 있고, 캐피탈은 신용평가 정확성을 제고해 대손율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이와함께 블록체인과 신(新) 지급결제시스템도 대응방안으로 꼽았다. 결제의 탈중개화를 대비해 블록체인 활용을 준비하고, 가상화폐 등 새로운 지급결제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함께 캐피탈사는 보유 대출자산의 비교우위를 활용해 소매가맹점, 온라인 부동산 데이터를 활용한 전자상거래 또는 온라인부동산비즈니스로 진출해야 하고, 핀테크 업체나 타산업과의 시너지를 위한 투자나 제휴에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유나 기자 (ynalee@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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