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옥수수'에 동영상 압축 기술…데이터 사용 25% 절감

박소영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박소영 기자]


[앵커멘트]
동영상 시청습관이 TV에서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다양한 기기로 확장되는 추세입니다. 최근 동영상 코덱 기술의 발달로 데이터 소비를 줄여주는 기술이 나왔는데 ICT 기업들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박소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두 대의 스마트폰에서 기존 코덱과 차세대 코덱인 'HEVC'를 활용한 영상을 각각 재생해봤습니다.

나란히 놓고 봐도 화질의 차이를 느끼지 못할 정도지만 데이터 사용량은 HEVC쪽이 25% 적습니다.

기존 코덱 방식으로 풀HD 영상을 1시간 시청하는 데 소모되는 데이터량은 약 1,800메가바이트(MB).

하지만 압축 효율이 2배 높은 HEVC가 적용되면 데이터 소모량이 1,350MB로 줄어듭니다.

이 HEVC는 '옥수수' 실시간 트래픽의 절반을 차지하는 상위 12개 채널에 우선 적용될 예정입니다.

[인터뷰] 이종민 /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 랩장
"차년도에는 이 기술을 라이브 뿐만 아니라 VOD 서비스에도 확대 적용해서 다운로드의 양이라든가 화질 측면에서도 개선할 계획입니다."

현재 삼성 갤럭시S8 등 총 27종의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옥수수 앱을 업그레이드하면 즉시 데이터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갤럭시노트8 등 향후 출시되는 대부분의 단말에서 HEVC를 지원하도록 할 방침입니다.

현재 넷플릭스와 유튜브 등 일부 글로벌 동영상 플랫폼 사업자만 HEVC를 지원하고 있는 상황.

최근 애플도 아이폰의 차기 운영체제인 'iOS11'에 HEVC 기술을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우리나라 1인당 LTE 트래픽 중 동영상에 사용되는 비중은 55.9%(2017년 6월 기준).

동영상 소비 환경이 유선에서 모바일로 빠르게 옮겨가면서 국내외 ICT 사업자들의 기술 개발에도 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박소영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