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정부 "가계부채 대책, 쾌도난마식 안돼"…추석연휴 이후 나올듯

이민재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민재 기자]


1,400조원을 넘어선 가계부채 문제가 우리 경제의 뇌관으로 떠오른 가운데 정부가 경제 현안 간담회를 열고 가계부채 종합 대책에 대해 집중 논의했습니다. 면밀하게 실태를 살피고 가계 부채 연착륙을 유도하기로 했습니다. 발표 시기는 추석연휴 이후로 미뤄질 전망입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민재 기자. (네, 이민재 입니다).

질문1] 가계부채 현안부터 짚어주시죠

답변1] 가계부채 해결에 대해 면밀한 실태조사를 거쳐 연착륙을 유도해야 한다는 게 정부의 판단입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경제 현안 간담회에서 쾌도난마식의 가계부채 대책은 옳지 않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부총리는 "가계부채가 8분기 연속 두 자리 수 증가하고 있다"며 "경제 전반 리스크로 확대될 가능성은 낮지만 거시 경제 정책의 제약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는 취약차주에 대한 맞춤형 지원 등 다양한 대책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가계부채 데이터베이스(DB), 개인신용평가기관, 금융기관 정보를 활용해 업권별, 유형별 가계부채 특징을 분석하기로 했습니다.

김 부총리는 "다양한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사전에 충분히 검토하고 있다"며 "세부 내용을 보완해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정부 안팎에서는 보완 작업을 거쳐 추석연휴 이후에나 발표 시기가 잡힐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질문2] 대북 리스크에 대한 위기 관리도 논의했죠.

답변2] 정부는 대북 리스크가 확대됨에 따라 기관별 공조체계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김 부총리는 "최근 금융시장이 안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북한의 도발 빈도와 위험성이 높아지면서 부정적 영향을 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김 부총리는 "정부와 관계기관이 외국인 증권투자 동향, 국내외 외화 유동성 상황을 점검하고 기관간 협력을 통해 대응방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서울 정부 청사에서 머니투데이방송 이민재 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