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 박성진 후보자 자진 사퇴…중기부 표류 '장기화'

박수연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박수연 기자]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결국 스스로 물러났다. 역사관 논란을 빚어오며 자진사퇴 압박을 받아온 가운데 후보자로 지명된지 22일만의 결정이다.

박 후보자는 지난 16일 입장문을 통해 "이념과 신앙 검증에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했음에도 불구하고 전문성 부족을 명분으로 부적절 채택을 한 국회의 결정을 납득하기 어려웠다"며 "하지만 국회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한 말에 책임을 지기 위해 국회의 결정을 존중해 자진사퇴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박성진 후보자의 사퇴로 중기부의 고민은 더욱 깊어졌다. 중기부는 지난 7월 중소기업청에서 장관급 부처로 승격했지만 출범 50일이 넘도록 수장이 공백인 상태다. 새 부처인만큼 강력한 리더십을 통해 기틀 마련에 주력해야 하는 상황이다.


우선 당장 중기부 장관 찾기에 난항이 예상된다. 실제 후보자로 추천됐던 재계의 상당수가 백지신탁제도로 장관직에 부담을 느껴 고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박성진 후보자는 27번째 후보자였다"며 "대한민국 혁신성장의 엔진으로 자리잡도록 경험, 열정, 헌신을 가진 분을 찾으려 했는데 찾지 못했다"고 전했다.


청와대가 장관 후보군에서 정치권 인사를 배제하고 재계와 학계를 우선순위에 두며 인선이 어려워졌다는 분석도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현재 제도가 유지되는 이상 청와대가 원하는 '벤처에 해박하고 전문성이 뛰어난 인물'을 뽑기 힘들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인사와 업무 공백이 이어지며 중기부 표류가 장기화될 것이라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현재 중기부 실장급 자리 4개 중 3개가 공석이다. 중소기업 옴부즈만, 중소기업연구원장 원장 등 산하기관 기관장 인선도 늦춰지고 있다.


업계는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 당장 산적돼 있는 중소기업 현안 정책들이 탄력을 받지 못하게 될까 걱정하고 있다. 중기부는 8조 5793억원에 달하는 내년 부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한 기반 마련에 집중해야 하는 상황이다.


중기중앙회는 "새정부가 출범한지 4개월이 넘었는데 중기정책을 총괄하는 수장이 없어 안타깝다"며 "최대한 빠른 시간에 중기부 후보자가 결정 임명돼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 구축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추진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소상공인연합회 역시 "장관 임명이 연일 지체되는 상황에 소상공인들은 답답함을 느끼고 있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혼란에 처한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업계에 희망을 줄 수 있는 적임자가 하루속히 임명되어 시급한 민생 현안 해결에 나서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수연 기자 (tout@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