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최근 5년간 식용 GMO 농산물 961만톤 수입

윤석진 기자

'농진청 유전자조작작물 개발반대 전국행동의 날' 참가자들이 GM벼가 시험재배 되는 것으로 추정되는 농촌진흥청 산하 국립식량과학원에서 'GMO OUT' 현수막을 들고 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윤석진 기자] GMO(유전자 변형 작물) 수입농산물을 이용한 가공식품 통계가 처음으로 고개 됐다.

24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국민의당 정인화 의원(광양·곡성·구례)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3년 이후 올해까지 5년간 총 961만톤의 식용 GMO 농산물이 수입됐다.

품목별로는 옥수수가 505만톤으로 가장 많고, 대두가 450만톤으로 다음을 차지했다.

업체별로는 CJ가 326만톤(34.0%)으로 가장 많은 양을 수입했으며, 대상이 209만톤(21.8%), 사조해표가 158만톤(16.5%), 삼양사 147만톤(15.4%) 등으로 뒤를 이었다.

GMO 옥수수로는 전분, 물엿, 과당, 곡류가공품, 사료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5년 동안 GMO 수입농산물을 이용해 이들 제품 494만톤을 생산했다.

GMO 대두의 경우 우리가 흔히 먹는 대두유(콩기름)를 짜고, 남은 것은 사료로 사용된다.

식약처 통계에 의하면 지난 2015년 국내서 총 43만톤의 대두유가 생산된 것을 고려하면, 우리가 구입해 사용하는 콩기름의 약 50%가 GMO에 관한 아무런 표시나 정보 없이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GMO 대두를 사용한 대두유는 CJ제일제당이 66%에 해당하는 57만톤을 생산했으며 사조해표가 나머지 34%에 해당하는 물량을 생산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인화 의원은 "그동안 GMO 수입 농산물과 이를 가공한 생산품에 대한 통계가 정확하지 않아 국민들의 우려가 많았는데, 품목별, 업체별 통계 자료는 국민들이 GMO에 대한 정확한 실태를 알 수 있게 하는 매우 의미있는 자료"라고 말했다.

정 의원은 "현재 이들 제품은 단백질이 잔류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GMO 원료 사용 여부가 전혀 표시되지 않는 문제점이 있으므로 GMO 완전 표시제를 실시해 먹거리에 대한 국민의 알권리와 선택권을 높여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윤석진 기자 (drumboy2001@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