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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소비자금융 시대]① 패러다임 이동 중…"당국부터 변해야"

이민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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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투데이방송 MTN 이민재 기자]


[앵커멘트]
금융 패러다임이 공급자 위주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금융사들도 앞다퉈 소비자를 앞세우고 있는 가운데 금융당국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MTN)의 개국 특집기획 리포트 '이제는 소비자금융 시대' 첫 번째로 금융당국의 개혁 방향성과 과제를 진단합니다. 이민재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인터뷰] 김문수 / 40대 주부
"금융위원회나 이런 데서 좋은 어플을 만들어도 유사 어플들이 너무 많아서 찾기가 어렵고, 한번 깔았다가 광고가 얼마나 오는지 소비자를 보호해야 되지 않을까"

[인터뷰] 윤재선 / 40대 주부
"(TV보험) 연령층이 높은 고객들이 무조건 가능한 줄 알고 혹하게 되어있습니다. 특히 인지도 높은 연예인들이 나와서 하다 보니 무조건 좋다고 생각합니다."

금융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의 목소리들입니다.

특히 새 정부에서 금융소비자의 권리와 편의성이 강조되면서 금융정책의 방향성도 변하고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금융소비자 권익제고 자문위를 구성하고 가상통화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는 등 소비자 보호 정책 강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당국은 또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에 따라 내년 상반기까지 실손 보험료를 내리고 질병 이력이 있어도 가입 가능한 실손의료보험 상품도 내놓을 예정입니다.

[인터뷰] 최종구 / 금융위원장
"금융위와 금감원은 소비자 금융 개혁 과제를 일회성으로 발표하는 데 그치지 않고 현장 점검 등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추가 과제를 발굴해 나가겠습니다."

전문가들은 금융 소비자를 교육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사전 예방과 더불어 보이스피싱 등 피해를 당한 소비자를 위한 보호 정책도 강화돼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금융소비자 보호의 최전선에 있는 금융감독원의 내부 자정과 신뢰 회복도 필수 요소입니다.

현재 금감원은 인사.조직 혁신 태스크포스에서 개혁안을 집중 논의 중에 있고, 금융위도 금융행정혁신위원회를 가동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퍼스트’가 구호로만 남지 않기 위해서는 금융당국의 명확한 좌표설정과 더불어 실행력이 필요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민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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