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中 투자 브레이크에 답답함 호소한 LGD…승인여부 여전히 안갯속

박지은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박지은 기자]
[앵커멘트]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이 현재 정부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중국 OLED 공장 설립에 대해 "승인 안되면 다른 대안이 없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정부가 우리기업의 중국 현지 공장 설립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를 내비친 후 처음으로 공식적인 입장을 밝힌 것인데요. 산업부 박지은 기자 연결해서 자세한 이야기 듣겠습니다.

앵커1)어제 한상범 부회장이 추진 중인 중국 광저우 공장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밝혔다고요?

앵커2)중국에 꼭 공장을 지어야되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고요?

앵커3)산업부와의 논의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기사내용]
앵커1)어제 한상범 부회장이 추진 중인 중국 광저우 공장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밝혔다고요?

기자1)네. 어제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은 제8회 디스플레이의 날 행사 이후 기자들과 만나 중국 광저우 공장 설립에 대한 현재 상황과 입장을 밝혔습니다.

한상범 부회장은 "갑갑한 상황이다", "옵션이 많지 않다", "카드가 없다"고 말하며 현재 LG디스플레이가 처한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앞서 LG디스플레이는 OLED 패널 공장을 중국 광저우에 설립하겠다고 발표했는데요. 정부 지원을 받아 개발된 국가핵심기술이기 때문에 법적으로 정부의 승인이 필요을 전제로 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중국에 짓겠다는 공장은 8.5세대 OLED 패널 공장인데요. 여기서 8.5세대 패널의 크기를 말합니다. 숫자가 높아질 수록 패널 크기가 커져 대형 TV에 들어가는 패널을 조금 더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습니다.

현재도 LG디스플레이는 파주에 8.5세대 OLED 패널을 생산하는 공장을 운영 중입니다. 하지만 올해 예정된 투자를 모두 마쳐도 생산량은 6만장 정도로 크지 않습니다.

따라서 늘어가는 OLED 패널 수요를 맞추기 위해 중국에 공장을 지어서 대응하겠다는 겁니다.

앵커2)중국에 꼭 공장을 지어야되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고요?

기자2)네. 한상범 부회장은 어제 직접 중국 공장 설립에 대한 배경을 두가지 정도로 말했습니다.

첫번째로는 비용이나 수출에 있어 긍정적이라는 겁니다. 일단 공장 설립에는 약 5조원의 비용이 필요한데요.

LG디스플레이에서 약 2조원만 투입하면 중국 광저우가 나머지 30%를, 또 중국 현지 금융 기관에서 좋은 조건으로 차입이 가능하다는 설명입니다.

관세 측면에서도 중국 공장 설립은 꼭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현재 OLED에는 LCD와 마찬가지로 5%의 관세가 적용되지만 중국 정부에서 OLED에 대한 관세를 높이려고 하고 있는데요. LG디스플레이는 15%까지 세율이 높아질 수도 있다고 우려합니다.

OLED 시장을 확대한다는 측면에서도 중국 진출은 긍정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대부분 TV는 LCD 패널을 채용하고 있고 일부 프리미엄 시장에서 OLED 패널을 쓰고 있습니다. TV에 들어가는 대형 OLED 패널은 LG디스플레이만 기술을 가지고 생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LG디스플레이 입장에서는 OLED 패널을 채용하는 TV세트 업체를 늘려 시장을 확대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TV세트 업체들이 많은 중국에서 생산을 통해 시장 확대에 나서겠다는 겁니다.

따라서 시장상황과 투자계획 등을 고려해봤을 땐 중국 공장 설립 말고는 대안이 없다는 주장입니다.

앵커3)산업부와의 논의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기자3)산업부는 전기전자전문위원회 산하에 별도 소위원회를 구성해 LG디스플레이의 중국 투자건을 심의하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에 따르면 지금까지 두차례 회의를 진행했는데요. 회의에서 LG디스플레이는 기술유출의 우려가 없다는 점을 최대한 설명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상시적으로 산업부와 논의할 기회는 없었다고 전해졌고요. 위원회와 향후 회의 일정 등도 일체 공개되지 않기 때문에 승인 여부는 여전히 가늠하기 힘들다는 입장이었습니다.

한편 산업부는 현재 LG디스플레이의 승인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은 아니라고 전했습니다. 통상적으로 3개월에서 길게는 6개월까지 소요되기도 한다는 설명인데요. 중국 투자에 대한 백 장관의 부정적 견해가 승인을 지연시키고 있다는 일부 시각에 대해 선을 그은 것으로 해석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박지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