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한미FTA' 내일 미국서 2차 공동위…양국 대표 첫 대면협상

이수현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수현 기자] 한미 자유무역협정, FTA 개정 협상을 위한 실무책임자의 첫 대면 논의가 내일 시작된다.

3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을 대표로 하는 우리 측 협상단은 오늘 2차 특별공동위원회 참석을 위해 미국으로 출국했다.

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리는 2차 공동위는 지난 8월22일 1차 공동위가 서울에서 열린 지 42일 만에 개최되는 것이다.


김현종 본부장은 지난달 20일 워싱턴에서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통상장관 회담을 갖고 1차 공동위에서 논의한 사항을 진전시키자는 데 합의한 바 있다.


2차 공동위는 탐색전 성격이 짙었던 1차 공동위와는 달리 미국의 한미FTA 개정 협상 압박이 한층 강해질 것으로 예측된다.


김 본부장은 지난달 27일 워싱턴에서 기자들을 만나 "(미국의 한미FTA 폐기 위협은) 블러핑(엄포)이 아닌 실질적 위협이며 언제든 현실화할 수 있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이어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차분하고 굳건하게 대응하겠다"며 "미국의 FTA 폐기 압박과 개정 요구에도 국익 극대화 및 이익균형 원칙을 지켜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라이트하이저 대표에게 30일 내에 개정협상 개시를 이끌지 못하면 'FTA 폐기'를 불사하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협정 개정 압박이 더욱 강해질 전망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수현 기자 (shle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