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켐트로스 상장 첫날 기관 매물에↓...성장성은 주목

이대호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대호 기자]

[앵커멘트]
화학소재 전문기업 켐트로스가 코스닥에 상장했습니다. 높은 성장성을 주목받고 있지만 기관투자자 물량이 쏟아지면서 상장 첫날 주가는 급락세입니다.
한국거래소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서 들어보죠.
이대호 기자!

[기사내용]
앵커) 켐트로스 상장식 첫날 표정 전해주시죠.

기자) 켐트로스는 의약품 원료부터 2차전지 화학소재, 스마트폰 접착소재 등 다양한 화학소재를 만드는 기업인데요.

수익 기반이 탄탄하고 IT분야 성장성도 갖춰 상장 전부터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스팩을 통합 합병상장이 알려지자 합병 대상인 케이프이에스스팩 주가가 지난 6월 2,200원대에서 1만원을 상회할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오늘 상장 첫날 시초가는 전일(4,885원)대비 25% 급락한 3,655원으로 출발했습니다. 이후에도 좀처럼 낙폭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데요.

한 IB업계 관계자는 "신주 상장과 동시에 VC(벤처캐피탈) 물량이 많이 나오는 것 같다"며, "몇년 동안 상장을 기다려온 기관투자자 입장에서 엑시트를 안 할 수 없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상장 전 켐트로스에 투자한 벤처캐피탈 4곳의 지분율이 꽤 큽니다.

스팩합병 전 기준으로 39.76%였고요. 합병과 전환사채(CB)를 통한 희석 효과를 감안해도 33.99%에 달합니다.

반면, 이동훈 대표를 비롯한 최대주주 특수관계인(32.69%)과 케이프이에스스팩(14.56%) 보유지분은 6개월간 보호예수될 예정입니다.

켐트로스는 현재 감기약과 진통제 등에 들어가는 다양한 원료의약품을 생산하고 있고, '2차전지 전해액 첨가제'와 '스마트폰 카메라모듈 접착제' 등 IT 소재도 양산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10나노대 D램 생산에 필요한 '유기 리간드(Ligand)' 소재를 신규사업으로 준비 중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생체소재 등 B2C 분야 진출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회사 측은 올해 매출 461억원, 2018년 매출은 635억원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국거래소에서 머니투데이방송 이대호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