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카드뉴스] 편의점, 사람이 없어진다고요?

강민혜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강민혜 기자]
























국내 일부 편의점이 '무인(無人)지점'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세븐일레븐: 지난 5월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 31층에 최첨단 스마트 편의점 '세븐일레븐 시그니처'를 열었죠.

손바닥 정맥 패턴 정보를 미리 등록한 후 결제시 전용단말기에 손바닥을 올리면 된다는데요.

생체정보만으로 본인인증·신용카드까지 이뤄지는 셈이죠.

이 정보는 금융결제원 바이오정보 분산관리센터와 카드사에 분산 보관된다는데…. 직접 보지 못해 안전성은 의심되네요.

이마트24: '신개념 편의점'을 표방하며 일부 직영점에 무인 결제 단말기를 설치했죠.

이렇듯, 일부 편의점이 IT 기술을 적극 수용하면서 무인점포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는데요.

하지만 일부 편의점 본사는 상용화는 먼 얘기라고 단언합니다.

"편의점 인력을 도와주는 단순업무 수행 수준일뿐 전면 무인화는 제약 존재"
-한 편의점 관계자-

이 '단순업무'를 수행할 계산기 구매하는 비용 등에 점포당 약 수천만 원이 들어간다는 게 편의점 업계의 설명입니다.

완전 무인화를 위해선 모든 상품에 '전자태그(RFID)를 하나하나 붙여야 해 추가비용이 생긴다는군요.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개당 100원 수준)


[머니투데이방송 MTN = 강민혜 기자 (mineral@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