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생리대 파동과 난자의 값

안지혜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안지혜 기자] 국산 영화 '청년경찰'이 최근 인기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두 남자배우의 조합 만큼이나 화제가 된 건 영화의 소재인데요.

영화에서 한 무리의 중국 동포들은 가출 청소년을 납치해 강제로 과배란 호르몬 주사를 놓고 이를 산부인과에 판매합니다. 일명 '난자공장'입니다.

"알 많네"

수술실에서 난자를 적출하는 산부인과 원장이 CT사진을 보며 내뱉는 이 한 줄의 대사로 두고 일부 관객들은 불편함을 표했습니다.

영화가 여성의 생식과 관련한 문제를 가볍게 다뤘다는 건데요.

논란의 크기는 결국 그 '알'의 가치와 비례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경찰들이 목숨 걸고 지켜주고자 하는 소녀들의 그것과 산부인과 의사가 불임부부에게 억대의 금액을 받고 넘기려고 하는 그것은 모두 같은 대상이었습니다.

지난 몇 달 간의 '생리대 파동'은 이 영화 만큼이나 우리 사회가 그 '알'을 대하는 방식에 대해 돌아보게 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달 말 시중 여성생리용품의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이를 믿는 소비자는 찾아보기 힘든 분위기입니다.

모든 유해성분이 아니라 가장 문제가 있다는 10종을 우선 조사한 1차 검사결과인데다, 실제로 많은 여성이 생리양 감소, 배란 불순 등을 호소한 만큼 조사 방법과 항목을 믿을 수 없다는 지적입니다.

여기에다 애초 일부 제품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발표 후 한참 뒤 통계를 번복해 불신에 기름을 부었습니다.

결국 소비자들의 처음 불안과 분노는 '이도저도 다 못 믿겠다'는 체념 단계에 들어섰는데요.

최근에는 가격 논란까지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김승희 국회의원이 지난 11일 발표한 자료를 보면 국내 생리대 상위 3개사의 시장 점유율은 2010년 이후 꾸준히 75%를 넘어섰습니다. 담합 가능성이 제기되는 대목입니다.

실제 통계청 조사를 보면 2010~2017년 생리대 물가는 전체 소비자 물가의 두 배 넘게 올랐습니다.

하지만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해 '깔창 생리대' 논란 이후에도 아직까지 이렇다할 중간 조사 결과나 가격 공개 등 대책을 발표하지 않고 있습니다.

정부가 여성들이 수십년간 써야하는 생리대를 '생활필수품'으로 정해놓고도 실질적인 대책 마련엔 손을 놓고있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제품을 생산해 판매하는 기업이나 유통 경로를 감시하는 정부 당국이 임기응변식 사건 진단과 땜질식 처방으로 대응하는 사이 소비자의 좌절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소중하고 귀하다는 그 '알'을 대하는 사회의 무책임함은 영화에서나 현실에서나 마찬가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여성 필수용품 조차 마음 껏 믿고, 저렴하게 사서 쓸 수 없는 나라에서 합계출산률과 국가 장래를 말하는 건 얼마나 허망한 일일까요.

우리 사회가 그 '알'의 가치를 얼마로 보고 있는지 자못 궁금해집니다.
과연 가격을 매길 수 있다면 말이죠.

[머니투데이방송 MTN = 안지혜 기자 (whys@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