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정부, 산업 육성해 민간일자리 창출 '총력'

이재경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재경 기자]


<사진=머니투데이>

[앵커멘트]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가 일자리 확대를 위한 로드맵을 마련했습니다. 당초 공약에 따라 공공부문에서 81만 개의 일자리를 만들어 마중물로 삼고 민간부문에선 산업 육성을 통해 일자리가 만들어지도록 유도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재경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일자리위원회가 발표한 '일자리 정책 5년 로드맵'은 공공부문의 마중물 역할을 바탕으로 앞으로는 민간부문의 좋은 일자리 창출에 주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현장음]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높은 청년실업·에코붐 세대의 고용시장 진입에 따른 당장의 일자리 위기에 대응하면서도 저출산·고령화 심화,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미래 고용위기에도 선제적으로 대비토록 하였습니다."

공공부문에선 경찰, 부사관, 소방, 사회서비스, 직접 고용 전환 등으로 81만 개의 일자리를 만듭니다.

민간부문에선 창업 촉진, 산업경쟁력 제고와 신산업 육성, 사회적경제 활성화 등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합니다.

다음달초까지는 '혁신창업 종합대책'을 마련합니다. 창업 활성화를 위한 기술보증기금의 투자 기능 강화, 연대보증 폐지 등의 방안이 담깁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기존 주력 산업을 위해선 '산업 혁신성장 전략'을 연말까지 마련해 설비 확충, 특화단지 조성 등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중소, 중견기업을 위해선 협력이익배분제, 네트워크법, 미래성과공유제 등을 내년까지 도입합니다.

각각 대중소기업 상생, 수평적 네트워크 형성, 노동자에게 이익분배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올해말까지는 중견기업 정책 혁신방안이나 서비스산업 혁신방안도 마련합니다.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해선 신용보증기금이 앞으로 5년 동안 최대 5천억 원까지 지원합니다.

일자리 질을 개선하기 위해선 '동일가치노동-동일임금' 원칙을 확립하기로 했습니다.

원하청 노동자 격차의 완화와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법적 보호방안도 내년까지 마련합니다.

여성고용 종합대책은 올해말까지, 청년일자리 촉진 방안은 내년 1분기까지 확정할 방침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재경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