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 "보험료 운용토록 해 수수료 할인"…'보험료 카드 납부 확대' 유력 방안

최보윤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최보윤 기자]


[앵커멘트]
금융당국이 보험료 카드납부 확대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카드사에게 신용공여를 허용하는 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습니다. 카드사가 보험사에 줘야 할 보험료 결제 대금을 일정기간 동안 융통하고 수수료 수익을 보전하게 하자는 절충안입니다. 최보윤 기잡니다.

[기사내용]
편의점 소액 결제부터 공과금 납부까지.

편의성 측면에서 카드 선호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오순호 / 서울 신대방동
"카드로 하면 적립금이나 포인트 혜택있으니까 보통 카드를 많이 쓰죠."

그런데 보험료는 사정이 다릅니다.

1년치를 한번에 내는 자동차보험을 제외하면 카드로 낼 수 있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교보와 한화생명 등 대형사를 포함해 10개 보험사가 아직도 보험료 카드 납부를 허용하지 않고 있고, 카드를 허용한다해도 대부분 일부 상품에 한해 일회성으로 받고 있는 정돕니다.

[☎녹취] A보험회사 상담원
"매달 전화를 주셨을때 결제 도움 드릴 수 있고요, 연금이나 저축은 카드 결제가 안 되는 부분입니다. "

이렇게 보험사들이 카드를 꺼리는 이유는 '수수료' 부담 때문입니다.

현재 보험사들은 보험료 카드 결제액의 2% 정도를 카드사에 떼주고 있습니다.

결국 카드 결제가 전면 확대되면 카드사들 배만 불리고 보험료는 오히려 올라 소비자 피해만 키울 것이란 주장입니다.

[☎녹취] 보험업계 관계자
"카드수수료를 보험료 납부자가 낸다면 문제가 없는데 보험사가 물어야되잖아요. 보험사는 수익성이 떨어지니까 그걸 현금 납부하는 가입자에게 보험료 인상으로 떠넘길 수도 있는 부분이죠"

하지만 카드사들은 다른 카드 가맹 사업자들과의 형평성 문제를 들어 보험사에만 수수료를 대폭 낮춰줄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이런 가운데 '신용공여'가 하나의 대안으로 떠올랐습니다.

금융감독원과 보험업계는 보험료 결제 대금을 카드사가 일정기간 동안 운용해 수익을 냄으로써 수수료 비용을 충당할 수 있도록 하자는 제안을 내놨습니다.

현재 지방세에는 신용공여가 허용되고 있어 지방자치단체들은 카드로 세금을 받아도 카드사에 따로 수수료를 내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통해 수수료율을 조정한다해도 인하폭이 미미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녹취] 카드업계 관계자
"보험료 카드 수수료가 2~2.5% 사이인데, 신용공여 기간 늘려봐야 수익률이 0.1% 정도 밖에 안되니까…"

보험료 카드 결제 확대를 밀어붙이고 있는 금감원을 중심에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보험업계와 카드업계가 절충점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최보윤(boyun7448@naver.com) 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