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한국블록체인협회 출범 눈앞...가상화폐-핀테크 기업들 참여

강진규 기자

가상화폐 거래소와 핀테크 업체 관계자들이 19일 서울 여의도 데일리금융그룹 본사에서 한국블록체인협회(가칭) 발기인 총회를 열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강진규 기자] 빗썸, 코빗 등 가상화폐 거래소들과 핀테크 기업 데일리금융그룹 등이 참여하는 한국블록체인협회(가칭)가 만들어진다. 사단법인 한국블록체인협회는 19일 서울 여의도 데일리금융그룹 본사에서 발기인 총회를 열고, 협회 정식출범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협회에는 가상화폐 거래소인 빗썸, 코빗, 코인원, 코인플러그 등과 핀테크 기업인 데일리금융그룹, 더루프, 블로코 등 22개 기업, 기관들이 참여한다. 협회 준비위원장은 김진화 전 코빗 이사와 국무총리 비서관을 역임한 김화준씨가 맡았다. 김정혁 전 한국은행 전자금융팀장이 자문위원으로 위촉됐다.

대전시는 스마트 제로 에너지 실증단지 구현을 위해, 금천구는 스마트 시티, 청소년 복지 수당 등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는 방안 검토하기 위해 특별회원으로 참여했다.


협회는 건강한 블록체인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필요한 정책방향을 연구하고 국내외 산업동향을 전파하며 블록체인 이해확대를 위한 교육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 협회는 최근에 관심이 되고 있는 암호화폐 거래의 안정성과 관련해 암호화폐 거래 참여 소비자의 권리보호를 위한 업계 표준 마련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김진화 위원장은 "
선진국에서는 공공, 금융, 헬스케어, 물류 등 다양한 영역에서 블록체인을 실제 적용하는 등 적극적인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며 "국내의 경우 규제 등의 이유로 생태계의 실질적 확장이 더딘 상황이지만, 금융권 및 대기업과도 협회 참여를 협의 중에 있으며, 블록체인 기술 도입 희망회사와 핀테크 회사 연결로 상용화 모델을 많이 만들어 한국이 세계를 선도하는 나라가 되도록 협회가 앞장설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국블록체인협회는 연내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정식 출범할 예정이다.


[
머니투데이방송 MTN = 강진규 기자 (viper@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