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세탁기 세이프가드 방어 총력나선 정부-업계…美 주지사도 지원

박지은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박지은 기자]

[앵커멘트]
앵커멘트) 한국 세탁기에 대한 미국 정부의 세이프가드 공청회가 어제 워싱턴에서 열렸습니다. 자세한 이야기 취재기자 연결해서 들어보겠습니다.
박지은 기자.

[기사내용]
기자) 네, 저는 삼성전자에 나와 있습니다.

앵커1) 우리정부와 업계가 세탁기 공장을 건설하고 있는 곳의 주지사를 지원군으로 내세워 막판 설득에 나섰는데 어떻게 진행됐나요?
앵커2) 월풀의 주장 내용에 어떤 것이 있고 우리 정부는 어떻게 대응했나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우리시간으로 어제 밤 시작된 세이프가드 2차 공청회에서는 우리정부와 업계 외에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주지사 등 미국 측 인사들이 지원군으로 참석했습니다.

세이프가드가 발동되면 삼성과 LG가 미국에 설립하고 있는 공장 역시 정상적으로 운영되기 힘들 것이라는 의견을 전달한 겁니다.

헨리 맥매스터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지사는 "뉴베리 카운티에 공장을 지어 국내기업이 되는 삼성에 대한 고율관세 부과는 지역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줄 것"이라며 "이번 건은 세이프가드 대상이 된다고 보지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우리 측은 월풀이 주장한 50%의 높은 관세가 세계무역기구(WT0) 협정에도 위반된다는 점을 내세웠습니다.

WT0 협정에 따르면 고율관세는 심각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수준에 한해서만 조치를 채택할 수 있다는 겁니다.


앵커2) 월풀의 주장 내용에 어떤 것이 있고 우리 정부는 어떻게 대응했나요?

기자) 현재 월풀은 우리나라 세탁기와 부품에 1차년도에 50%, 2차년도에 49%, 3차년도에 48%의 고율관세를 부과하고, 부품은 수입쿼터를 추가로 부과할 것을 미국 정부에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우리정부는 한국에서 만들어진 제품이 규제대상에서 제외되야 한다는 점을 강력하게 주장했습니다.

앞선 지난 5일 ITC가 한국에서 생산된 세탁기에 대한 산업피해 판정을 인정하지 않았던 만큼, 구제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정부는 "미국 기업 세탁기와 직접적인 경쟁관계가 없는 프리미엄 제품 및 세탁기 부품에 대한 수입규제는 소비자 선택권을 과도하게 제한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구제조치는 다음달 21일 결정됩니다. 이어 12월4일 조치 내용이 미국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고되며, 트럼프 대통령은 60일 이내 구제조치를 시행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만약 월풀의 주장이 받아들여져 세탁기에 50%의 고율관세가 적용되면 미국 내 한국 세탁기의 가격이 지금보다 2배 이상 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박지은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