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원전 축소 조언"

염현석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염현석 기자]
[앵커멘트]
신고리 공론화위원회가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재개를 정부에 권고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또 노후 원전을 조기 폐쇄 하는 등 원전을 줄이는 방식으로 정부의 정책이 결정돼야 한다고 권고했습니다. 정부서울청사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기사내용]
질문1) 염현석 기자, 신고리 공론화위원회가 건설 재개를 결정했죠?

답변) 김지형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15일 진행된 최종 조사 결과 '건설 재개 59.5%'·'건설 중단 40.5%'라고 밝혔습니다.

공론조사 결과, 건설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19%포인트 더 많았습니다.

이번 조사의 오차범위는 +3.6~-3.6% 사이입니다.

이 때문에 찬반의견이 7.2% 이상 벌어지게 되면 다수의견으로 인정받게 됩니다.

조사 결과 찬반 의견차이가 19%포인트였기 때문에 공론화위원회는 권고안 작성방침에 따라 신고리원전 5·6호기 원전 건설 재개를 정부에 권고합니다.

공론화위원회는 "건설 재개 비율이 오차범위를 넘어 유의미한 차이로 건설 중단 쪽 비율보다 높았고, 조사 회차를 거듭할수록 그 차이가 더욱 커진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모든 연령대에서 조사 회차를 거듭할수록 건설 재개 비율이 증가했다"며 "특히 20, 30대에서 증가 폭이 더욱 커졌다고 덧붙였습니다.

질문2) 신고리 원전 건설 재개 결정으로 정부이 탈원전 정책의 속도조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론화위원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의견을 내놓았나요?

답변) 공론화위원회는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재개 여부와 관계없이 원전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정부가 정책을 결정해야 한다고 권고했습니다.

공론화위는 "최종조사 결과 원자력 발전을 축소하는 쪽을 선택한 비율이 53.2%로 가장 높았다"며 "원자력 발전을 유지하는 쪽 비율은 35.5%로 그 뒤를 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이러한 결과 역시 모두 오차범위를 넘었다"며 "위원회는 에너지 정책 결정이 원자력발전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결정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신고리 원전 건설이 재개될 경우 필요한 보완조치에 대해서도 권고했습니다.

공론화위원회는 "원전의 안전기준을 강화해야 한다는 보완조치가 필요하고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늘리기 위한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이어 "사용후 핵연료 해결방안을 가급적 빨리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이며 "보완조치 역시 최종조사를 통해 시민참여단들이 선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염현석입니다.


<김지형 신고리5·6호기 공론화위원장이 20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신고리공론화위원회의 '정부 권고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스1>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