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 '깜깜이' 은행 금고영업의 내막은?

김이슬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김이슬 기자] 지난 16일 600조원의 국민연금 금고를 맡을 은행이 신한은행에서 우리은행으로 바뀌었다. 10여년간 국민연금 금고지기 역할을 했던 신한은행이 쓰디쓴 고배를 마신 날, 신한은행 관계자는 "아쉽지 않은 조건을 제시했지만 탈락했다. 10년이나 해서 바뀐 것 같다"라는 말을 했다.

씁쓸한 마음에 무슨 이유라도 찾는 게 위안이 됐을런지 모르지만 의아할 수밖에 없었다. 국민연금 새 금고지기가 된 우리은행은 1951년 경성부금고 시절부터 무려 100년 이상 서울시 금고를 관리해오고 있기 때문이다.

지자체와 대형 공기관 금고영업은 은행이 유독 눈독 들이는 거래다. 수백조 예산을 대출 재원으로 쓸 수 있고 해당 기관 세입·세출 업무를 맡으며 우량 고객을 유입할 수 있다.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위성호 신한은행장, 이광구 우리은행장 등 최고 경영진들이 국민연금 본사가 있는 전주로 총출동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최근 허인 국민은행 영업그룹 부행장이 3년 만에 부활한 KB국민은행장으로 선임됐는데, 앞서 신한은행이 맡았던 14만명의 경찰공무원 대출 사업권을 따낸 공을 크게 인정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금고 쟁탈전의 승자는 배부르지만 그만큼 토해낼 것도 많다. 바로 출연금이다. 국회 정무위원회 심상정 의원실이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2007년부터 2017년까지 10년간 주요 시중은행 6곳의 지자체 출연금 규모는 1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기준으로 은행별로 연간 적게는 43억원 많게는 485억원을 출연금으로 지불했다. 10년간 지불총액은 우리은행이 3650억원으로 가장 많았는데 같은 기간 IBK기업은행이 낸 364억원의 10배 규모다.

순수한 기부금이라고 보기에는 상당한 금액으로 금고 영업의 대가로 연결짓는 게 더 자연스러워보인다. 무리한 접근이 아니다. 실제 금고 교체 시기마다 영업권을 따내기 위한 부적절한 리베이트 관행은 과거 여러건 적발됐다.

최근 은행들의 주택담보대출금리가 5%에 근접하는 등 상승세가 심상치않다. 3억 대출을 받은 사람은 금리가 1%만 올라도 월 40만원이던 이자가 54만원으로 올라 부담이 커진다. 반면 예금금리는 시장금리 상승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은행 자율권이 커서다. 은행들의 금고 과당경쟁이 불편한 이유는 ‘검은 돈’이 고객들의 예금으로 활용되기 때문이다.

내년이면 연간 30조원 규모의 서울시 금고부터 50건이 넘는 굵직한 계약 갱신 시기가 돌아온다. 은행들이 고객 자산을 눈먼 돈처럼 사용하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계속 새는 물은 수도꼭지를 잘 잠가야한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이슬 기자(iseul@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