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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출범한 현대차 강성 노조…교섭 난항 전망

권순우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권순우 기자] 현대차 제 7대 노조 집행부가 본격 업무를 시작하며 현대차 노사 갈등이 다시 불거질 전망이다.

현대차 노조는 20일 지부장 이·취임식과 임시대의원대회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노조는 취임식과 함께 교섭위원을 교체하고 사측에 24일 교섭 재개를 요청했다.

신임 하부영 지부장은 강성으로 분류되고 있어 교섭이 쉽게 타결되긴 힘들 전망이다.

하부영 지부장은 “연내 타결이라는 시간에 쫓겨 졸속합의를 하지 않겠다”며 “파업이 필요하면 할 것이고, 파업보다 더 큰 위력을 발휘할 투쟁 전략을 마련해 당당히 돌파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올해 임단협에서 임금 평균 4만 2879원 인상 및 성과급 250%+140만원지급, 단체개인연금 5000원 인상, 복지포인트 10만점 지급 등을 담은 제안을 노조에 전달했다.

반면 노조는 임금 15만 4883원 인상,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과 함께 주간연속 2교대제 8+8시간 완성, 해고자 복직, 3차 산업혁명에 따른 고용보장 합의 체결 등을 요구하고 있다.

또 새 집행부의 주요 공약 중에는 국민연금과 연동한 정년연장, 상여금 및 OT 수당 인상, 해외연수 확대 등이 포함돼 있다.

이밖에도 통상임금 확대도 투쟁 안건으로 내세웠다. 현대차 노조는 정기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법원은 정기상여금이 고정성이 없다며 인정하지 않았다. 하지만 기아차 노조가 1심에서 정기상여금을 통상임금으로 인정 받으면서 현대차 노조 역시 통상임금 범위를 확대해 달라는 압력이 강해졌다.

새로운 노조 집행부와 회사측의 신경전은 출범 전부터 벌어지고 있다. 회사측은 집행부 선거 2차 투표일인 지난달 29일 조기 퇴근 단속 및 정문 통제를 실시했다. 노조측은 이를 집행부 길들이기 도발로 규정하고 유감 공문을 회사측에 보내며 “어설픈 논리로 7대 집행부 집행 초기를 흔들려한다면 용납하지 않겠다”며 “근무시간 준수 협조 요청 공문을 폐기하라”고 반박했다

현대차의 올해 자동차 판매는 327만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6% 줄었다. 그나마 지난 9월에는 코나, G70, 중국 시장에서 올뉴루이나 등 신차 출시 효과로 18.7% 늘어나며 회생의 불씨를 키웠지만 4분기 파업이 이어질 경우 다시 추락할 위험이 있다. 장문수 키움증권 애널리스트는 “추석 연휴 합의된 한미 FTA 조정 가능성과 북미 수요 호조에도 부진했던 점유율, 강성 노조위원장 취임으로 노사협상 결렬시 국내 출하가 다시 부진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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